"정치인 中 5.18 유공자 많지 않아...(더불어민주)당에선 저와 설훈, 민병두 의원 등이 있다"
"광주 현지에서 싸운 게 아니고...서울대 시위를 지시한 것 처럼 돼 광주에 영향 미쳐 내란 음모죄로 공소장 구성"
"정치인으로서 유공자가 된 분들은 구속기간에 따른 국가배상이 자동적으로 나와 배상금 받은 것 있다"
"저도 그때 고문당했지만 병이 나거나 한 게 아니기에 의료혜택 받거나 연금 받는 게 아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9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9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논란' 관련 발언들로 인해 자신에게 제기된 '가짜 유공자'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본인을 둘러싼 5.18 유공자 논란을 어떻게 보느냐'란 질문에 "(당시 광주가) 고립된 상황을 깨기 위해 서울이나 다른 데서 시위했던 그룹이 여럿 있다"며 "이들이 나중에 다 광주에 관해 유죄 판결 받고, 수형 생활하고 광주 유공자로 분류됐는데 저도 그런 케이스"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정치인 중에서 5.18 유공자가 많지 않다. 당에선 저와 설훈, 민병두 의원 등이 있다"며 "(이들은) 광주 현지에서 5.18 때 희생 당했거나 활동한 게 아니고, 당시 광주가 고립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도) 광주 현지에서 싸운 게 아니고 서울에서 서울대 시위, 이걸 제가 지시한 것처럼 해서 광주에 영향을 미쳐 내란 음모죄로 공소장이 구성돼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정치인으로서 유공자가 된 분들은 구속기간에 따른 국가배상이 자동적으로 나오는데 그렇게 해서 배상금 받은 게 있다"며 "(그 외에 보상은) 그 당시 고문으로 인해 어딘가 몸이 아프거나 하면 의료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정도다. 저도 그때 고문당했지만 병이 나거나 한 게 아니기에 의료혜택 받거나 연금 받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꾸 한국당 쪽에서 (내가 배상을) 몰래 받은 것처럼 뉘앙스를 풍기는데 그렇지 않다"고 강조했다. 앞서 5.18기념재단 측 역시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으로 10년형을 선고받은 이해찬 대표가 유공자가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공모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 지사에 대해서는 "구속됐을 때 저도 참 충격을 많이 받았다"며 "현역 지사이고 임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재판을 진행하더라도 불구속으로 진행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 내) 북한 변화 정보 제공과 관련해 아쉬운 점이 무엇인가'란 질문에는 "우선 북한이 90년대 말 고난의 행군 때로부터 지금 20년이 지나서 국가 배급체계가 많이 바뀌었다. 장마당이라든가 휴대폰을 통해 유통이 이뤄지고 정보가 퍼져나가는 변화가 왔다"며 "두 번째로 정치 군사 노선에서 과학과 교육을 강조하는 실용주의 노선으로 많이 변화했다"고 답했다.

또 "우리 남쪽 대통령이 능라도 경기장 같은데서 한반도 비핵화 소리를 하는 것을 수용할 정도로 (내부 분위기가) 바뀌었고, 무엇보다 북미 정상회담과 2차 정상회담이 이뤄질 정도로 엄청난 변화가 왔다"고 얘기했다.

다만 이 대표는 "그 변화된 모습을 미국 의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단 느낌을 받았다"며 "특히 어떤 분은 98년도에 북한에 간 듯 한데 그때 자기가 봤던 인식 그걸 그대로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서, '다시 한 번 북한 가보는 게 좋겠다'는 말도 제가 드렸다"고 전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어떤 분'은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펠로시 의장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이해찬 대표 등 국회 대표단을 만나 "나는 북한을 믿지 않는다"면서 지난 1997년 하원 정보위 위원들과 방북했던 경험을 소개했다. 그는 "전 세계를 여행했지만, 북한 주민들의 가난과 비참함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였다. 그때부터 북한 정권을 믿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진정한 의도는 비핵화가 아니라 남한을 무장 해제(demilitarization)를 하겠다는 것"이란 강경한 말도 덧붙였다.

이 대표는 국회 운영과 관련해선 "한국당이 전당대회 과정에서 5.18을 아주 크게 폄훼하는 발언을 계속하고 있다. 정말로 그러지 않기를 바란다"며 "2월 임시국회가 열려 유치원 3법, 소상공인 기본법 등 민생법과 권력기관 개혁, 탄력근로제 등 노동현안 등을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