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 거리에서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일본의 한 거리에서 시민들이 거닐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최근 일본 언론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일본 국민 10명 중 8명은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일본 산케이신문과 FNN은 18일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중 77.2%는 ‘한국을 신뢰할 수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일본 매체들은 최근 문희상 국회의장의 발언 등이 조사결과에 영향을 줬다고 봤다.

문 의장은 지난 8일 미국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아키히토 현 일왕을 '전쟁범죄의 주범 아들'이라고 칭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총리나 곧 퇴위하는 일왕의 한마디면 된다. 고령 위안부의 손을 잡고 '진정 미안했다'고 말하면 그것으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일 밤 일본 외무성에서는 “또 (한일관계에) 악재가 터졌다”며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은 고노 다로 외무상을 통해 공식 유감 표명에 나섰지만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은 이를 부인했고, 문 의장 역시 “관련 발언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한 국내 매체 인터뷰에서 발언했다. 일본 국민들은 문 의장의 발언을 비판적으로 봤다. 이 조사의 응답자 82.7%는 “(문 의장이)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사에서는 위안부 문제도 다뤘다. 문항 중 ‘위안부 문제가 진정되지 않는 이유’를 묻는 항목이 있었는데, 응답자 중 67.7%는 그 이유가 “한국에 있다”고 봤다. 반면 “한일 양국에 있다”는 응답은 26.7%, “일본에 있다”는 응답은 3.7%였다.

해당 여론조사를 담당한 매체인 산케이신문은 강성 우파 성향의 독자들이 많은 곳이다. 국내 일부 매체들은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아베신조 정권이 한국을 향해 펼치고 있는 비판 공세가 여론에 먹혀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등으로 분석했지만, 조사에서의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 조사보다 4.0%포인트 감소한 43.9%였다.

한편 일본 국민들은 북한 김정은 정권의 비핵화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다. 응답자의 76.5%는 “북한 비핵화가 진전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고, 북한 정권이 과거 일본인을 납치한 문제에 대해서도 “(송환 등에) 진전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이 72.1%에 달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16, 17일 양일 간 전화조사 방식으로 진행됐고, 일본 전국에서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이 답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