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광주 현지에서 5.18 유공자 명단 및 공적조서를 공개하라는 집회와 행진을 벌인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을 '극우단체'라고 보도한 언론들.(유튜브 채널 '자유대한호국단' 캡처) 

5.18 유공자 명단과 공적조서 공개를 요구하며 광주에서 집회와 거리행진을 작년 9월부터 매달 2회씩(금·토요일) 총 10회째 이어오고 있는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에 대해 일부 언론들이 '극우단체'라고 보도해 관련 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언론의 악의적 극우 낙인찍기 작업에 당한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은 18일 '극우'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집회의 성격은 물론 단체 자체를 비난한 가짜뉴스 제작 언론사들을 명예훼손 및 모욕죄로 고소할 것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자유연대(대표 이희범),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대표 김상진), 자유대한호국단(대표 오상종), GZSS그룹(대표 안정권) 등 4개 단체는 지난 16일 광주 현지에서 제10차 5.18 유공자 명단 및 공적조서 공개 촉구 집회를 진행했다.

광주 5.18 유공자 명단 및 공적조서 공개를 요구하는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의 집회 현장을 직접 취재한 다수의 언론 중에는 제목과 본문에 '극우단체'라는 단어를 사용한 곳이 많았다. 이들 단체를 '극우단체'라고 보도한 언론사들은 현재까지 확인된 것만 6개다.

통신사 중에는 연합뉴스(천정인 기자), 신문사 중에는 서울경제(김호경 기자), 파이낸셜뉴스(김은진 기자), 헤럴드경제, 방송사 중에는 SBS, MBN 등이었다.

16일 연합뉴스의 천정인 기자는 "취업에 다소 유리할 수 있는 혜택이 존재하는 5.18 유공자들이기에 가짜 5.18 유공자를 가려내야 청년 취업의 형평성이 살아난다"며 "가짜 유공자를 찾기 위해서는 5.18 유공자 명단과 공적조서를 공개해야 한다"는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을 주장을 5.18을 왜곡하려는 극우단체들의 주장이라는 식으로 기사를 작성했다. 

천 기자는 기사에서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이 행진을 하면서 방송차를 통해 가짜뉴스를 전하며 시민들을 선동했다고 보도했지만 어떤 내용이 가짜뉴스인지는 정확히 설명하지 않았다. 또 천 기자는 이들 단체가 지만원 씨의 주장을 그대로 반복했다고 보도했다.

서울경제의 김호경 기자 역시 극우단체와 가짜뉴스로 선동했다는 내용과 시민단체들이 지만원 씨의 주장을 반복했다는 내용을 자신의 기사에 담았고 파이낸셜뉴스의 김은진 기자의 기사에는 '극우단체'라는 표현은 있었지만 '가짜뉴스로 선동했다'는 내용은 없었다.

▲극우단체 ▲가짜뉴스 선동 ▲지만원 씨의 주장을 반복했다 등의 내용을 모두 담은 헤럴드경제, SBS, MBN은 기자의 이름을 공개하지 않고 기사를 작성했다.

지난 16일 광주에서 열린 5.18 유공자 명단 및 공적조사 공개 요구 집회 현장.(자유대한호국단 제공)

자유대한호국단 오상종 대표는 "광주 시민들과의 마찰을 최소화했고 실제 충동은 없었다"며 "집회와 거리행진을 진행하는 모습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기에 평화적인 집회였다는 사실에 대해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 대표는 "극우라는 표현은 주로 나치즘을 가리키는 말이고 종족우월주의와 반인도적 폭력성, 영도자 중심의 인치(人治)를 옹호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광주 5.18 유공자 명단과 공적조서를 공개하라는 말 어디에 나치즘을 연상시키고 종족우월주의와 반인도적 폭력성, 영도자 중심의 인치를 옹호하는 내용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오 대표는 "지만원 씨의 주장을 그대로 반복했다는 다수 언론들의 기사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며 "자유한국당과도 지만원 씨와도 상관이 없는 순수 시민들의 집회를 폄훼하려는 의도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그는 "우리 시민단체는 자유한국당의 김성태, 나경원 의원을 규탄하는 집회도 열었고 광주 5.18에 대해 밝혀져야 할 사실이 많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우리가 문제를 삼는 것은 몇 명이 유공자고 그 유공자가 어떻게 됐는지 정보를 공개하라는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오마이뉴스의 유성애 기자가 도태우 변호사부터 자유우파 성향을 가진 변호사들을 향해 '극우 성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며 기사를 작성했다가 도 변호사가 문제를 제기하자 '극우'라는 단어를 삭제하는 일도 있었다. 극우라는 단어는 기성 언론에서 잘못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단어로 폭력적인 개인 또는 집단의 이미지를 부여해 자유우파 성향을 가진 인물이나 집단을 폄훼하기 위해 강성 좌파 성향을 가진 언론들이 주로 사용했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