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진선미 장관은 이런 '국민 통제 정책'이 5공화국 시절과 무엇이 다른지 답변해야"
“권위주의 비판하며 들어선 정부가 가장 권위주의적...정책 만들 땐 '인민'들 의견 고려 안 하고 생색만 내려해“ 비판
여가부 “규제나 통제라는 일부의 비판은 사실과 달라...성평등한 미디어환경 조성 노력하겠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사진 오른쪽)과 문재인 대통령(사진 왼쪽). 사진은 지난 2016년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강동구갑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던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이 찬조연설하는 장면이다.(연합뉴스 제공)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사진 오른쪽)과 문재인 대통령(사진 왼쪽). 사진은 지난 2016년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강동구갑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했던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전 당대표)이 찬조연설하는 장면이다.(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부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가 지난 13일 배포한 ‘성평등 방송 프로그램 제작 안내서’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이 안내서의 ‘획일적 외모 기준을 제시하는 연출 및 표현’ 항목에는 “바람직한 외모 기준을 획일적으로 제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방송 등에) 비슷한 외모의 출연자가 과도한 비율로 출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권고하는 내용이 들어있다.

여가부는 특히 ‘음악방송 출연가수들은 모두 쌍둥이?’라는 사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음악방송 출연자들의 외모 획일성은 심각하다. 대부분 출연자들이 아이돌 그룹으로, 이들은 마른 몸매・하얀 피부・비슷한 헤어스타일・몸매가 드러나는 복장 등을 하고 있어  출연자 외모가 다양하지 못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상황에 맞지 않은 지나친 화장, 노출 혹은 밀착 의상, 신체노출을 하지 않도록 한다” “여성에게만 적용되는 외모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출 및 표현 사용을 자제하도록 한다” 등의 권고안을 넣었다.

자유한국당은 18일 ‘국민 외모까지 간섭하는 국가주의 망령을 규탄한다’는 논평을 내고 “방송, 광고 등에 자연스럽게 반영된 국민 문화 자체를 정부가 평가하고 통제・간섭하려는 발상도 놀랍지만 무엇보다 황당한 것은 방송 출연진의 외모획일성을 지적하며 다양성을 추구하라는 권고”라며 “가족간 호칭을 만들어준다며 ‘나랏말씀’까지 정하겠다던 정부가 이제는 외모의 기준까지 정한다고 한다.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이런 ‘국민 통제 정책’이 5공화국 시절의 ‘장발・미니스커트 단속’과 무엇이 다른지 답변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일각에서도 진 장관을 두고 ‘여자 전두환’이라는 비판을 하기도 했다.

인터넷 상에서도 야권 반응과 비슷한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에 반응한 방송활동을 정부가 규제하는 게 정상적이냐는 것이다. SNS상에서는 “권위주의 비판하며 들어선 정부가 가장 권위주의적이다. 다양성을 추구하라는 권고는 그 자체가 다양성을 죽이는 것”이라며 “김경수 판결처럼 맘에 안 드는 건 우르르 몰려가서 ‘인민재판’하겠다고 하면서, 정작 정책 만들 땐 ‘인민’들 의견은 하나도 고려하지 않고 생색만 내려고 한다”고 지적한 글이 많은 공감을 받고 있다.

여가부 측에서 낸 안내서. (사진 = 여성가족부 제공)
여가부 측에서 낸 안내서. (사진 = 여성가족부 제공)

이에 여가부 측은 18일 해명 자료를 내고 “(안내서 기재 안은) 방송사, 제작진들이 방송현장에서 자율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규제나 통제라는 일부의 비판은 사실과 다르다”라며 “여성가족부는 방송과 미디어의 사회적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평등한 미디어환경 조성을 위해서 방송제작 과정에서 위 안내서가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