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오세훈-김진태 "文정권 對北정책-脫원전 반드시 바꿀 것"에는 의견 일치
黃 "민생재건"-吳 "중도확장"-金 "젊은 피"
吳 "金후보 '5·18 망언'에 당 가시밭길 가"
黃 "내부 총질 말라는 게 국민과 당원의 바람"
金 "吳, 朴대통령에 애증의 '증'표현 인간 도리 아니야"
吳 "자체 핵개발해 중국, 북한 고민하게 해야"
黃 "핵개발, 미국 등 지지 얻기 힘들어...'3축체계'부터 회복해야"
金 "협력이익공유제, 찬성? 반대?"...黃에 3차례 물어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에 출마한 세 명의 당대표 후보자들은 17일 서울 금천구 호서대 벤처타워에서 열린 유튜브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내년 총선을 승리를 이끌 적임자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황교안 오세훈 김진태 후보(기호순)는 이날 당 공식 유튜브 채널인 '오른소리' 등을 통해 90분간 생중계된 토론회에서 경제-안보 구상과 차기 총선을 위한 외연 확장방안 등을 둘러싸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첫 기조연설에 나선 오세훈 후보는 “중도층 확장 가능성이 있는 저를 뽑아달라”고 했다. 다음 연설에 나선 김진태 후보는 “민주당이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는 나”라고 주장했다. 마지막 기조연설자인 황교안 후보는 “민생과 미래를 세울 당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오 후보는 “영국 보수당의 300년 역사를 보면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으로 그 존재를 입증했다”며 “중도층 확장 가능성 후보인 저를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념에 관심없는 평범한 우리 이웃, 중도층, 대학 졸업하고 놀고 있는 청년들 취직시켜 줄 후보를 뽑아달라”고 했다.

김 후보는 “문재인 정권 이대로 둬도 되겠냐. 사회주의로 가는 열차를 막아야 한다”며 “민주당에서 가장 두려워하는 후보는 바로 저”라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행동으로 보여줬다. 싸워왔다. 싸워서 이길 줄 안다”며 “이번에야 말로 젊은 피로 세대교체, 혁명 꼭 이뤄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후보는 “우리 경제가, 일자리가 망가지고 실업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무너져가는 경제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며 “흔들리는 안보도 튼튼히 다시 세워야 된다”고 강조했다. 황 후보는 “모두가 잘 사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 이제는 내일, 꿈을 얘기하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며 “저를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세 후보는 토론회에서 계파 논쟁을 벌였다. 김 후보는 오 후보를 향해 “서울시장 하면서 좌파가 당선되도록 한 단초를 마련한 것을 자성하라”고 공격했다. 그러나 오 후보는 김 후보가 공동 주관한 5·18 공청회를 언급하고 “계파에 의존해선 (당이) 스스로 가시밭길을 가는 것”이라고 맞섰다.

황교안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황교안 후보는 “국민의 바람은 ‘내부 총질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오 후보가 지적한 당내 계파 문제에 관련해 “저도 ‘친박’ 소리 들었는데 탄핵 이후 친박으로 분류돼서 덕본 것 없이 의리만 지켰다”고 말했다. 황 후보는 “국민 바람과 당원 바람이 같다. ‘싸우지 마라, 내부총질 마라’는 것”이라고 했고, 오 후보는 “두 분의 문제 인식과 해법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했다.

오 후보는 그 과정에서 김 후보와 신경전도 벌였다. 오 후보는 “이번 ‘5·18 망언’ 사건도 사전에 막을 수 있었다”며 “김 후보가 투쟁 경력을 바탕으로 보수 결집, 집토끼 결집의 장점이 있을지 모르지만, 수도권 승리를 못하면 전국(합계)에서 총선을 지는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이에 “오 후보는 서울시장을 했으니 수도권 표심에 본인이 어필할 수 있다고 하지만 아니다. 그렇다면 국무총리(황 후보)는 전국 표심을 움직일 것”이라며 “오히려 서울시장하면서 좌파가 (집권)되도록 한 단초를 마련했다는 것부터 자성해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는 그러면서 앞서 오 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솔직히 애증이 있다. 정말 고마운 부분도 있고 섭섭한 부분도 있다’고 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김 후보는 “(박 전 대통령이) 시장 선거할 때 커터 칼까지 맞아가며 도와줬는데 뭐 서운한게 크겠나”라며 “애증의 ‘증’이라고 표현한 것도 인간적 도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당의 노선에 대해 “제대로 결기를 갖고 싸워야되는데 맨날 반성한다고만 하고 무릎꿇고 징징대는 그런 당에 국민이 제대로 신뢰 보내줄 수 있겠냐”고 했다. 김 후보는 “문재인 퇴진 투쟁에 나서야 될 때”라며 “그 시발점은 지난 대선 무효투쟁”이라고 했다.

황 후보는 “국민들과 소통하고 국민속으로 들어가는 일을 그동안 잘 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통합을 강조했다. 그는 “오 후보께서 청년에 관심 갖고 있는 것 고맙게 생각한다”며 “나도 퇴임 후 청년위해 노력하고 대화 나눠왔다”고 말했다.

黃·吳·金 “文정권 대북정책 반드시 바꿀 것”

세 후보는 문재인 정권의 대북 정책을 반드시 바꾸겠다는 의견을 보였다. 김 후보는 ‘유엔제재 강화’를 강조했고 오 후보는 ‘전술핵 재배치’와 ‘자체 핵 개발’등을 언급했다. 황 후보는 “지금은 제재와 압박에 주력해야 할 때”라고 했다.

황 후보는 “현 정부 대북 정책은 북한 눈치만 본다. 왜 눈치만 보냐”며 “이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은 확실하게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황 후보는 “아무리 많은 대화가 이뤄져도 실질적으로 비핵화가 아니면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킬 수 없다”며 “실질적인 비핵화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제재와 압박에 주력할 때. 원칙있고 당당한 대북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오 후보는 “문재인 정부는 전술핵 재배치나 (자체) 핵개발 등 모든 가능성을 차단하고 북한에 평화를 구걸하고 있다”며 “(그러나 우리가)실제로 국방력을 강화하고 우리가 핵 개발할 수 있다는 여지를 가질 때 중국도 움직이고 미국도 심각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오 후보는 “이전 정부에서 대북제재를 강력하게 국제사회와 공조해서 했기 때문에 비로소 김정은이 대화에 나온 것”이라며 북한이 일정 기간 안에 비핵화를 실행하지 않으면 우리도 핵을 개발하는 맞불 전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진태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김진태 후보 [자유한국당 제공]

김 후보는 “김정은은 북핵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데 우리만 무장해제하고 있다”며 “북의 목적은 한반도 무장해제다. 작년 9월 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에 대해 미국 블룸버그는 김정은 수석 대변인 같다고 표현했다. 왜 한국 대통령이 김정은을 국제무대서 변호해야 되느냐”고 비판했다. 김 후보는 “우리가 경각심을 갖고 유엔제재에 동참해야 된다”고 말했다.

오 후보의 핵개발 논의에 대해 황 후보는 “지금 단계에서 국제사회 논의가 쉽지 않다”며 이보다는 ‘3축 체계’ 복원이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국형 3축 체계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 킬체인(Kill Chain), 대략응징보복체계(KMPR) 등을 말한다. 그러나 문재인 정권 들어 3축 체계라는 용어가 ‘핵·WMD(대량살상무기) 대응 체계’로 변경됐다.

황 후보는 “(방위력 강화와 같은) 그런 것을 먼저 선행하지 않는 한, (핵개발 논의 등) 거기에 의존해 방위력 강화를 소홀히 하면 안된다”고 설명했다. 황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우리가 핵 개발 논의를 먼저 시작할 경우 미국 등의 지지를 얻기 힘들고 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취지로 분석된다.

오 후보와 황 후보는 지난 정부에서 계획을 입안하고 추진했으나 현 정권이 약화시켰다고 평가되는 ‘한국형 3축 체계’ 복원 문제를 놓고도 대립했다. 오 후보는 사회자로부터 ‘한국형 3축 체계’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핵개발 대신 방위력을 강화하는) 한국형 3축체제가 굉장히 무리한 계획”이라며 “60조원을 썼는데 실효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황 후보는 “3축 체계는 지난 정부에서 완성을 한 것”이라며 “3축 체계를 다시 회복해서 우리 안보를 튼튼하게 하는 밑거름을 만들어야 된다”고 했다. “황 후보는 “3축 체계가 무리하다 하는 이런 말씀에 대해서는 제가 전혀 동의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黃·金, 경제분야서 ‘협력이익공유제’ 놓고 공방

이날 경제분야 토론에선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고 있는 협력이익공유제(이하 공유제)를 놓고 황교안 후보와 김진태 후보간 설전이 벌어졌다. 공유제는 대기업에서 발생한 이익을 중소기업이 기여한 만큼 가져가도록 하는 제도다.

김 후보가 황 후보에게 공유제에 관한 의견을 묻자 황 후보는 “시장경제라는 근간이 흔들리지 않아야 하지만, 경제적 약자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이 많아져서는 안 돼 보완이 필요해 협력이익공유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것(공유제)은 정도의 문제”라며 “대기업도 소상공인·중소기업과 함께 이익을 공유한다기 보다, 사회에 환원하는 제도적인 노력을 더 해 그런 말(공유제 법제화)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좋다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이에 김 후보는 “황 후보의 말을 들으면 다 맞는 말이다. 그런데 어느 한쪽도 포기하지 않으려는 어정쩡한 모습으로 비춰진다”며 “찬성이냐 반대냐”고 황 후보를 향해 세 차례나 물었다.

그러나 황 후보는 “어정쩡한 입장이라고 말하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원칙에 입각하지만 경제적 약자들과 함께 가는 사회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 후보는 “협력이익공유제라는 것은 큰 기업이 낸 이익을, 그 기업과 협력한 거래사가 나눠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정도의 차이’라고 이야기했는데, 그렇게 협력 이익을 공유해도 되는 것인지, 조금만 가져간다면 가능한 것인지 답변해 달라”고 재차 물었다. 김 후보는 “다른 기업이 낸 이익을 또 다른 회사가 달라고 하면 이게 바로 시장경제 원칙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고, 다른 회사가 어떻게 거기에 기여했는지 특정할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황 후보는 “시장경제의 원칙에 따라서 해야한다. 어떤 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에 합의가 이뤄지면 합의에 따라서 (협력이익공유가) 진행된다. 그게 시장경제”라고 말했다. 황 후보는 “다만 모두 서로의 이익을 양보하지 않으려고 하니, 그러면 대기업이 좀 더 양보를 하라고 논의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게 협력이익공유제 아니겠느냐”고 했다.

오세훈 후보 [연합뉴스 제공]
오세훈 후보 [연합뉴스 제공]

황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경제정책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탈(脫)원전을 해야 한다면서, 원전을 해외에 수출해야 한다는 넌센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오 후보에게 관련 입장을 물었다. 오 후보는 “4차 산업 혁명이 본격화되면 전력 수요가 급증한다. 전기자동차만 써도 2030년에 전력수요가 70% 늘어난다”며 “지금(탈원전)정책으로는 (전력수요를) 절대 감당할 수 없다. 반드시 유턴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펜앤드마이크TV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방송됐고 실시간 최고시청자수는 7,278명을 기록해 자유한국당 공식 유튜브채널 ‘오른소리’의 5,700여명보다 많았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