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문건 "대구지역 현안 軍-민간 통합 공항 이전되면 TK 지자체들 '가덕도 신공항' 반대않을 것"

가덕도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 부산명물자갈치아지매봉사단 등 부산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가덕 신공항 재추진'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가덕도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 부산명물자갈치아지매봉사단 등 부산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가덕 신공항 재추진'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부가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 국제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난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을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변경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정부 안팎에서 나오는 가운데 조선일보가 14일 입수해 보도한 행정안전부 문건에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대구·경북 지역을 달래기 위해서는 대구 지역에 있는 군(軍)·민간 통합 공항을 이전하는 사업을 해결하면 된다는 내용이 있었다.

행안부 내부 문건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해 국제공항 확장을 결정한 박근혜 정부의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을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파악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행안부 자료에는 "대구 지역 현안인 '군(軍)-민간 통합 공항' 이전 사업이 해결되면 TK(대구·경북) 지자체장들이 '가덕도 신공항'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 있었다.

행안부의 '설 연휴기간 종합 지역여론·동향' 문건에서 동남권 신공항의 재검토와 관련해 "부산, 울산, 경남은 국무총리실에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최종 판정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며 "김해 국제공항 확장 반대 및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부울경시민운동본부는 오는 2월 25일 동남권 관문공항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청원을 게시해 국민 100만 명의 동의를 얻어 정부의 정무적 판단을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게재돼 있었다.

특히 보고서는 국토부는 총리실에서 검증이 이뤄진다면 최대한 협조를 해서 빨리 검증을 받고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행안부가 가덕도 신공항 재검토 문제에 대해 지자체 여론 뿐 아니라 정부 내부 입장까지 파악한 셈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해 동남권 신공항을 "총리실 차원에서 검증하겠다"한 것도 정부 차원의 여론 파악을 거쳐 나온 발언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는 이날 부산지역 경제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나 김해공항 확장 등 특정 안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 "지역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신공항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의사를 표했고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결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하면서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는 신공항 건설이나 김해공항 확장이나 특정한 방향성이 없었다"고 덧붙였지만 정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전 정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이 부산 가덕도에 공항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