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에 공 세운 분들이라면서? 석연찮은 경위로 들어간 정치인 가려내는 게 맞다"
5.18 기념재단 등은 "이해찬은 '그 밖의 5.18 민주화운동으로 희생한 자' 해당" 주장
이해찬 측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10년형→2014년 재심 무죄 받았기 때문"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인 김진태 의원이 14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주에 가보지도 않았는데 내가 유공자가 됐다'고 말하지 않았는가"라며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말 5·18로 피해를 당한 분들은 당연히 존중받고 보상받고 해야 되는데 이런 정치권 인사가 무슨 어떤 석연치 않은 경위로 거기 들어가 있다면, 그런 분들은 좀 가려내는 것이 정말 맞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5.18 유공자 공개는 정말 해야 되는 게 맞다. 유공자 아닌가. 국가에 공을 세운 분들이라서 당연히 떳떳하게 공개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김후식 5·18 민주화운동부상자 회장이 "4000여명의 유공자 명단이 이미 5·18 기념문화재단 지하실에 공개되어 있다"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전부 다 공개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5·18 북한군 600여명 개입설을 주장해온 논객 지만원씨를 초청해 연 공청회와 관련 직접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사회자 질문에는 "거기에 대한 입장은 다 밝혔다"고 선을 그었다.

'사과할 뜻이 없는 것이냐'는 추궁에도 "그 공청회에 참석조차 안 했다"며 "동영상 메시지에도 문제 될 만한 내용은 없었다"라고 일축했다. 

5·18기념재단(재단)과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지난해 12월 3일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으로 10년형을 선고받은 이해찬 대표가 유공자가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학살에 대한 명분이 필요했던 신군부 세력은 북한군 개입설과 함께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을 기획했고, 따라서 이 대표도 5.18 유공자의 대상요건인 '그 밖의 5·18민주화운동으로 희생한 자'에 해당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같은 궤에서 이해찬 대표 측도 5.18 유공자 선정 사유와 관련 "신군부가 5.18 무력진압을 정당화하기 위해 조작한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으로 10년형을 선고받은 것이 지난 2014년 재심에서 무죄를 받은 것"이라고 언론에 설명해왔다. 
  
한편 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김진태 의원과 5.18 공청회를 공동주최하고 강성발언으로 논란이 된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함께 징계에 회부된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각각 당대표·최고위원 후보자인 관계로, 당규에 따라 전대를 마칠 때까지 징계를 유예하기로 했다. '관리 소홀'에 스스로 책임을 묻겠다며 윤리위 제소를 자진 요청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관리 책임을 이유로 주의 조치를 받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