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경제인들과 만난 文대통령, 동남권 신공항 언급 "총리실 산하로 승격 후 검증"
경남·경북 갈등에 편파적 언급 삼갔지만 前정부서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안' 회의적 분위기
與출신 오거돈 시장의 부산시가 선호하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로 선회?

가덕도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 부산명물자갈치아지매봉사단 등 부산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가덕 신공항 재추진'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가덕도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 부산명물자갈치아지매봉사단 등 부산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가덕 신공항 재추진'을 요구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 국제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난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과 관련해 입지 선정을 바꿀 수도 있음을 내비쳤다. 동남권 신공항 건설사업은 ▲김해 국제공항 확장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경상남도 밀양 신공항 건설 등 세 가지 선택지를 둘러싸고 영남지역 지방자치단체들간에 이해관계가 충돌해 논란을 벌이다 김해 국제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난 사안이다.

문 대통령은 13일 부산지역 경제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나 김해공항 확장 등 특정 안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채 "지역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해 국제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난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이 새로운 방향으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일각에서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부산시에 따르면 이날 문 대통령은 "이달 말 부산·울산·경남 차원의 자체검증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안다"며 "만약 (영남권 광역단체들의) 생각이 다르다면 부득이 총리실 산하로 승격해 검증 논의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부산시는 문 대통령이 "부산 시민들이 신공항에 대해 제기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며 "부산과 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영남권 5개 광역단체가 연관된 것이어서 정리되기 전에 어느 쪽으로 섣불리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과 부산시 변성완 행정부시장은 문 대통령이 신공항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늦어져서는 안된다는 의사를 표했고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결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고 부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에는 신공항 건설이나 김해공항 확장이나 특정한 방향성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전 정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이 부산 가덕도에 공항을 건설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총리실 산하에서 신공항 문제를 재검증할 경우, 김해공항 확장안은 소음, 안전 등의 문제가 지적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그동안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부산⋅경남⋅울산 지역에서는 가덕도에 신공항 건설을 주장했고 대구와 경상북도는 경북에서 가까운 경남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첨예한 경남과 경북의 갈등을 봉합하기 위해 박근혜 정부는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론을 내렸고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준비 작업에 착수했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국토부는 김해공항 확장안에 회의적인 입장으로 선회하고 있다. 실제 국토부는 총리실 산하에서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한 검증이 빨리 이뤄져 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논란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구·경북도 반드시 경남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할 필요는 없다는 식으로 협상가능성을 밝히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부산 대개조 비전 선포식에서 24시간 이용가능한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 등 지역개발 구상을 밝혔다. 오 시장은 국토부가 상반기 중 확정고시를 앞둔 김해공항 확장안을 전면 재검토하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요구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희성 기자 un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