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김성태 "밀양 참사,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총사퇴하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연합뉴스 제공)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밀양 세종병원 참사'와 관련해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하면 정부가 아니다"라며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경상남도 밀양 세종병원 화재 현장을 찾아 "국민의 기본적인 생명권도 지켜내지 못하는 이 무능한 정부의 국정운영 방식에 화가 치민다"며 "북한 현송월 뒤치다꺼리를 한다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언제까지 말로만 때울 수 있겠나. 말을 잇지 못하겠다"며 "지하철 생신 광고판을 보면 문 대통령은 흐뭇하게 만면에 미소를 잃지 않고 있다. 제천 화재 참사 현장에서 유족들의 울부짖는 모습이 가시지 않았는데 그동안 무엇을 했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부산·경남도 좋고, 대구도 접수하겠다고 말하는 등 보수정당의 궤멸만 꿈꿔온 이 정권이 국민에게 얼마나 소홀했는지 보여주는 단면이 바로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현장"이라고 비판했다.

장재원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자고나면 터지는 안전사고와 참사에 참담할 뿐"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람의 목숨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29명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간 제천 화재참사가 발생한 지 얼마나 되었다고 또 이런 참사가 나는 건지 분노까지 치밀어 오른다”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던 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어디에 있었느냐"고 김 원내대표의 발언에 힘을 보탰다.

 

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왼쪽), 표창원 의원(연합뉴스 제공)

 

반면 민주당 표창원 의원과 최민희 전 의원은 '밀양 병원 화재'의 책임이 한국당에 있다고 주장했다.

표 의원은 "지난 2009년 민주당이 6층 이상 건물의 불연재 사용 의무화 법안을 발의했는데 당시 한나라당과 국토교통부의 반대로 무산됐다"고 말하며 지난 제천 화재와 밀양 화재가 참사가 된 것이 한국당 책임이라는 식으로 말했다.

최 전 의원도 "책임을 져야 할 경남도지사는 한국당 소속인데 밀양 화재 참사 현장에 보이지 않았다"며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대선 출마를 위해 경남도지사 직을 포기하면서 후임을 뽑지 못하게 꼼수를 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최 전 의원은 "밀양 화재를 두고 한국당이 남탓하는 것은 참으로 후안무치다"라고 덧붙였다.

최 전 의원 식의 논리라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당시 야권(현 여권)이 박근혜 대통령을 맹비난한 것이 올바른 태도였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세월호가 침몰한 수역은 전남 지역이었고 당시 전남지사는 지금의 여권 후보로 당선된 이낙연 현 국무총리였다.

또 두 사람의 '자유한국당 탓'은 이날 사고 발생 후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대형 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한데 대해 국정의 컨트롤 타워로서 책임을 느낀다"는 청와대 측의 반응과도 결이 맞지 않는데다 집권 8개월을 넘은 정권의 전현직 여당 의원이 수많은 인명을 앗아간 대형 인명 참사에 대해 궤변에 가까운 '야당 탓'을 한 것이 국민에게 얼마나 설득력을 지닐지 의문이다.

야권 관계자는 "문재인 정권은 '쇼통'과 '정치보복'에 혈안이 돼서 가장 소중한 국민의 삶, 그리고 의료복지 등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았다"며 "제천 화재 참사가 일어난 지 한 달밖에 채 지나지 않았는데 또다시 대형 화재가 발생해 국민들의 생명을 앗아갔다면 누가 편히 살 수가 있겠나"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