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산은이 1,2대 주주로 참여하는 통합법인 만들어 인수 진행
노조측 반발에 '빅2 체제' 전환하고도 경쟁력 확보에 난항 겪을 수 있다는 업계 우려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보자로 확정됐다.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삼성중공업에 대우조선 인수의사를 타진했으나, 삼성중공업이 전날 불참 의사를 통보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인수 후보자로 확정됐다.

인수 방식은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중간지주사격인 '조선통합법인'을 만들고, 여기에 산업은행이 보유 중인 대우조선 지분을 현물출자하는 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 56%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분 전량을 '조선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하는 대가로 해당 통합법인의 지분 7%와 우선주 1조2500억원을 받아 2대주주가 된다. 현대중공업은 물적분할을 통해 통합법인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유상증자로 1조2500억원을 추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돈은 대우조선 차입금 상환에 쓰인다.

산은은 이 계약을 현대중공업과 지난해 10월께부터 물밑에서 추진해왔다. 다만 산은은 현대중공업에 대한 특혜 논란을 피하기 위해 삼성중공업에도 인수제안 요청을 했고, 삼성중공업이 인수의사가 없다고 통보하자 현대중공업으로의 인수가 최종 확정됐다. 

그동안 대우조선에 투입된 공적자금은 최대 10조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일각에선 이러한 대규모 공적자금을 회수하지 못한 상황에서 매각하기로 한 산은의 결정에 비판을 제기하고 있지만, 산은은 "이번 인수를 통해 추후 주가가 오른다면 회수 가능 자금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양대 조선회사가 합병할 경우 인력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들은 "동반부실 우려되는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반대한다"며 "동반부실에 빠지면 구조조정은 가속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우조선 인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전면적인 인수 반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는 산은측의 설명과 달리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주요 사업이 겹쳐 부서의 통폐합은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구조조정을 거치지 않으면 오히려 몸집만 불어날 뿐 당초 의도했던 경쟁력 재고엔 노조의 반발로 더 큰 난항을 겪을 수도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대우조선 인수를 완전히 마무리 지으려면 우리나라의 공정거래위원회를 포함해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양사가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 21%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경쟁국들의 견제가 만만치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국내 조선업계가 강점을 보이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대한 양사의 점유율은 약 60%에 달해, 경쟁업체들이 시장 독과점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한다면 문제가 복잡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3월초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매각안을 승인할 계획이다. 이후 대우조선에 대한 현대중공업의 현장실사 등을 거쳐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간 본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