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당 윤리위에 회부...김병준 비대위원장도 스스로 '윤리위 회부'
이종명 "5.18 유공자 명단 공개 이뤄지면 징계, 제명 아니라 스스로 의원직 물러날 것"
김순례 "북한군 개입설 비롯, 5.18 관련 비하 발언들 당 공식입장 아닐뿐더러 본 의원 역시 동의하지 않아"
김진태 "5.18 유공자 명단은 공개해서 투명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객관적 평가 이뤄질 것"

김진태(左), 이종명(中), 김순례(右)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진태(左), 이종명(中), 김순례(右)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이 최근 파문을 일으킨 '5.18 광주사태 공청회'와 관련해 "두 가지 쟁점인 북한군 개입·침투조작 사건에 대해 승복력 있는 검증이 이뤄지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5.18 유공자 명단 공개가 이뤄지면 징계·제명이 아니라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종명 의원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여야가 합의해 마련된 '5.18 진상규명법'의 조사 범위에 명시된 북한군 개입 여부 및 북한군 침투조작 사건에 대한 검증과 다양한 의견 수렴은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 임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 주최자로서 본의 아니게 물의를 일으키고 상처를 받으신 분들께는 매우 송구하다"면서도 "5.18 당시 북한군 개입 여부가 명명백백히 규명되어 순수하게 민주화운동으로 희생된 광주시민의 명예가 회복되고, 명(命)에 의거하여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다 희생된 국군의 명예가 회복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의 갈등과 분열을 종식시키고 다음세대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넘겨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과 함께 이번 공청회를 주최했던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광주 북구 한국당 광주시·전남도당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서 이와 관련, "5.18에 대한 입장은 이미 수차례 밝혔다"며 "5.18 유공자 명단은 공개해서 투명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얘기했다.

김진태 의원은 광주시민에게 사과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공청회에 참가한 인사의 발언이다. 참가자들의 주관적 의사표현에 대해서는 객관적 평가가 이뤄질 것이다"라고 답했다. 5월단체의 반발에 대해선 "진의가 왜곡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5.18 자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진상규명 특별법에 의거해 진상을 밝히면 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공청회에 참석한 김순례 의원은 11일 사과문을 통해 "토론회에서 제기된 북한군 개입설을 비롯한 각종 5.18 관련 비하 발언들은 자유한국당의 공식입장이 아닐뿐더러 본 의원 역시 동의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다만 김 의원은 유공자 선정 기준과 관련해선 "좀 더 선정기준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서 '허위 유공자'를 철저히 걸러내는 것이 '유공자' 분들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다"며 "다시 한 번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공자 및 유족 여러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등 한국당 일부 의원들은 지난 8일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고 주장하는 지만원씨를 초청해 5.18 진상규명 대(對)국민 공청회-북한군 개입 여부를 중심으로'라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나온 일부 발언과 관련해 민주당 등 4개 정당과 5.18 관련단체에서 강한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한편 한국당은 12일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세 의원을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회부한다고 밝혔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정치적 책임을 지고 윤리위에 자신을 회부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