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지지도 올랐다고 긴장 풀면 안돼, 깊이 생각하고 행동했으면 좋았을 것"
홍철호 "일부 의원 의견이지 당 전체의견 아니라는 점 다시 말씀드린다"
최병길 "5.18 역사적 의미 의심받아선 안돼, '희생자로 둔갑한' 사람 가릴 필요는 있어"
김병준 측 "구성원 생각 다 같을 수 없고, 생각 다르다고 징계할지는 다양한 의견 존재"
상도동계 출신 서청원·김무성도 "사과하라"…김순례 "허위 유공자 거르잔 거였다" 사과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김진태·김순례·이종명 등 당내 일부 의원들이 5.18 광주사태 관련 공청회를 열고 '폭동' '괴물' 등 강성발언을 했다는 논란에 관해 "당에 부담을 주는 행위는 안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와 당 전체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 당 전체에 대한 이미지 부분을 먼저 생각해서 그런 문제를 처리해주셨으면 좋았겠다는 마음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가 지금 지지도가 조금 올랐다고 해서 자만하고 나름 긴장을 풀 것이 아니다"며 "여전히 국민들의 일부 혹은 반(半)이라 하더라도 그분들이 존중하는 가치가 있으면 그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보고 반응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지금 정부여당이 잘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제1야당이 얼마나 더 대안정당으로의 모습을 갖출 것인가를 지금 국민들은 아주 불안스럽고 큰 걱정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끊임없이 주의하고 긴장 풀지 말고 가야할 길을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2월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가운데)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5.18 광주사태 관련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청회를 공동주최했거나 축사에서 강성발언을 해 좌파진영의 비난 대상이 된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사진=연합뉴스) 

최병길 비대위원은 "확인되지도 않은 북한 개입 주장으로 국민에 대한 살상행위를 정당화하는 건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를 두번 죽이는 일"이라면서도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는 있으나, 5.18의 역사적 의의와 그 근본적 의미가 결코 의심받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만 크게 아쉬운 것은 40년이 지난 지금 시점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이고, 만에 하나라도 '순수한 민주화 희생자' 이외에 정치적 고려로 '희생자로 둔갑한' 사람들이 있다면 이는 분명히 가려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인 홍철호 의원은 "5.18 관련 토론회에서의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의 의견이 마치 우리 전체의 의견인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며 "다시 한번 전체 의견이 아니라는 걸 말씀드린다"고 부연했다.

김 위원장 측은 전날(10일) 페이스북으로 언급한 '여러 스펙트럼'과 '다양한 의견 존재' 표현에 대한 추가 설명도 내놨다.

김 위원장 측은 "'5.18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민주화 운동으로,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는 6.25 호국영령, 4.19 민주영령과 함께 5.18 광주의 민주영령들에게도 큰 빚을 지고 있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이같은 입장은 비대위원장 개인으로서든 당으로서든 공식 견해"라고 했다.

다만 "현실적으로 당내 구성원 모두가 완벽히 하나의 생각(견해)를 갖는 게 불가능하다는 점, 아울러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징계를 해야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의미로 '스펙트럼' '다양한 의견의 존재'라는 표현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표현이 민주화 운동이라는 5.18의 성격 자체의 다양한 스펙트럼이나, 북한군 개입설을 인정하자는 의미가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최고위원 시절의 김무성·서청원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상도동계' 출신 서청원 무소속 의원과 김무성 한국당 의원도 논란이 된 의원들을 질책했다.

서청원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 "객관적인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자유한국당의 일부 의원들이 보수논객의 왜곡된 주장에 휩쓸렸다고 생각한다"며 "해당 의원들은 이 기회에 이런 생각을 바로잡고 국민 앞에 간곡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자신이 5.18 당시 조선일보 기자로서 광주에 특파돼 현장을 취재했다며 "당시 600명의 북한군이 와서 광주시민을 부추겼다는 건 찾아볼 수 없었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어리석은 행동이나 소모적인 정치쟁점이 국론을 분열시키는 불행한 일이 없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무성 의원도 이날 입장문에서 "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에 관한 발언은 크게 잘못됐다"며 "해당 의원들이 결자해지의 자세로 국민의 마음을 풀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발언은 한국당이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전혀 부합하지 않으며 역사의 진실을 외면한 억지 주장"이라며 "이 땅의 민주화 세력과 보수 애국세력을 조롱거리고 만들고,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우리 국군을 크게 모독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당 안팎의 사과 요구에 관해 김순례 의원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내 "5.18 민주화운동은 1993년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국가 차원의 재평가가 이뤄졌으며 그 역사적 상징성에 대해선 어떠한 이견도 있을 수 없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제 발언으로 인해 상처받으신 국민 여러분과 5.18 유공자 및 유족 여러분께 사과 말씀을 올린다"고 사과했다.

그는 "토론회에서 제기된 북한군 개입설을 비롯한 각종 5.18 관련 비하발언들은 한국당의 공식 입장이 아닐 뿐더러 본 의원 역시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제가 이야기한 부분은 오로지 5.18 유공자 선정 관련 허위로 선정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정기준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 '허위유공자'를 철저히 걸러내는 게 유공자분들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 생각했다. 전달과정에서 잘못된 표현으로 물의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선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