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 = 연합뉴스)

서울시교육청이 북한 김정은 정권에 ‘교육 교류사업’을 제안하겠다고 나섰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1일 ‘서울-평양 교육교류사업’과 관련한 내용을 발표하면서 “서울은 대한민국, 평양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도이자 심장”이라며 “서울과 평양 교육당국이 협력해 한반도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에게 만남과 어울림의 기회를 주는 것이 우리 세대의 소명”이라고 말했다.

북한 김정은 정권과 교류하겠다는 이 사업은 상호 공동 탐방과 학술대회, 학생 교류와 예술활동 공동개최 등 세부사업 10가지로 구성돼있다. 다만 사업 시점 등은 아직 명시되지 않았다. 대부분 항목들이 대규모의 방북・방남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사회가 공조해 진행 중인 대북 제재에 위배될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한반도 정세와 남북관계 진전상황, 사업 성격과 실무협상 진척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탄력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오는 12일부터 13일까지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 새해맞이 연대모임’ 교육분야 대표로 방북해 제안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교사직에서 해직된 전교조 조합원 등을 특별채용하거나, 교장 자격 없이 교장이 될 수 있는 ‘내부형 교장 공모제’ 등을 이용해 교장으로 앉히는 등 ‘전교조 살리기’ 행보도 잇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