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뺀 4당, 공청회 축사 한 의원들 국회 윤리위 제소 움직임…민평당은 "따로 고소·고발"
김병준 "사실 아니라 밝혀진 부분에 끝없는 의혹제기 곤란" 나경원 "우리 자꾸 과거로 가 안타까워"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 등 좌파성향,또는 호남 기반의 4개 정당이 5·18 광주사태 관련 공청회를 공동 개최하거나 동참한 자유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 압박에까지 나섰다. 한국당을 겨눠 "정말 5.18에 대해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고 보냐"고 추궁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제1정책조정위원장인 김민기 의원은 1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 등이 8일 주최한 5.18 공청회는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마저 저버린 최악의 난장판이었다"며 "이들에 대한 의원직 제명과 국회법 절차에 따른 모든 수단을 동원해 민주화 왜곡 시도에 쐐기를 박겠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가운데)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사진=연합뉴스)

앞서 한국당 소속 세 의원은 5.18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온 논객 지만원씨를 주제발표자로 한 공청회에서 "5.18 폭동이 10~20년 후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이종명)",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내며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김순례)", "5.18 문제 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된다(김진태, 공청회 참석 없이 영상 축사)"고 했었다.

김민기 의원은 "'5.18은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다', '종북 좌파가 5·18 유공자라는 괴물을 만들었다'는 감히 입에 올리기 참담한 거짓과 왜곡된 궤변이 난무했다"면서 "과거사 부정에 열을 올리는 일본 극우 전범들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꼴"이라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국민과 5.18 영령에 대해 석고대죄하고 즉각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출당해야 한다"며 "쿠데타 학살 세력의 후예임을 당당히 자처하는 이들은 국민의 대표가 돼서도 안 된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같은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논란 이후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해 '역사적 사실에 대해선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발언을 한 것을 지목하며 "북한군이 개입한 소요였단 것을 인정하는 것이냐"고 겨눴다.

호남권 지역구 의원 중심의 민주평화당도 이날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고 따로 고소·고발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김정현 민평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세 의원에 대해서는 국회 윤리위에 제소키로 했다"며 "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윤리위 제소에 뜻을 같이 하는 의원들을 접촉해 가능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5·18 망언을 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해 국회 윤리위 제소 등 제명을 추진키로 했다"면서 "이를 방조하고 두둔한 한국당이 반성과 사죄를 할 때까지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 등 자유한국당 방미(訪美)단 소속 의원들이 2월10일 오후 국회에서 내주 방미 계획 관련 기자간담회를 진행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10일 방미단 관련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한국당은 이승만 대통령의 건국정신, 박정희 대통령의 산업화, 김영삼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을 인정하고 역사적으로 평가한 것을 잘 기억하고 있다"며 "5.18 희생자들에게 아픔 줬다면 그부분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미 밝혀진 역사에 대해 우리가 거꾸로 가는 건 맞지 않다고 본다"며 "우리가 자꾸 과거로 가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범여권의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직 제명 요구에 대해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에 앞서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5·18은 광주 시민만의 아픔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아픔"이라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그는 "4.19든 5.18이든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활발한 논쟁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역사적 사실을 규명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5.18 진상규명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이미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부분에 대한 끝없는 의혹제기는 곤란하다. 소모적이기도 하거니와, 사회적 논의의 수준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못마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5.18은 1993년 우리 정부가 국가기념일로 지정한 이래, 매년 정부 주최 기념식을 통해 여야가 함께 기념해온 사건"이라며 "적어도 정치권만큼은 그 역사정신을 존중하는게 국민통합 차원에서 옳은 일"이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과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 지금의 집권세력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고 당 구성원들에게 촉구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조금은 오른쪽으로, 또 조금은 왼쪽으로 움직일 수는 있으나, 어떤 논란이 우리 당을 과거의 프레임에 옭아매거나 그로 인해 보수통합이 저해되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존경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들의 지혜로운 판단을 당부 드린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