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넬러 CSIS 연설 "예상치못한 상황 대비해야"
"단순 머리 위 비행체 날아다니는 것과 다른 싸움 될것"
"미북전쟁 벌어질거라 얘기한 것도, 원하는 것도 아냐"

로버트 넬러 미 해병대 사령관
로버트 넬러 미 해병대 사령관

미국 해병대 사령관이 북한과의 전쟁이 발생한다면 매우 힘든 지상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근 현장에서는 해병대원들에게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정신무장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25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로버트 넬러 미 해병대 사령관은 이날 미 전략 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의 연설을 통해 "북한과의 전쟁은 지상에서 정말로, 정말로 힘들게 진행될 것이고 매우, 매우 역동적이고, 물리적이며, 폭력적인 전투가 될 것"이라면서 "모두 정신적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이 서로 핵버튼을 누를 수 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으면서도, 북한과의 전쟁은 단지 "머리 위로 비행체들이 날아다니는" 것과는 "다른 종류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넬러 사령관은 북한과의 전쟁 가능성을 고조시키는 것 아니냐는 시각을 우려한 듯 "나는 그런 일(미북전쟁)이 벌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 않으며 그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넬러 사령관은 "해병대원들이 훈련을 할 때 마음 한 구석에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언제나 갖고 있어야 한다)"며 "정신을 항상 무장해야 하고 그들의 삶에서 단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심각한 전쟁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그것이 (내가 해병대원들에게 했던 말의)유일한 의도였고, 내가 이 자리에 있는 한 그렇게 하는 게 내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지상포병 규모를 감안할 때 미국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실제로 모든 미군 병력은 북한 지형을 숙지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고 분명히 했다. 
 
또 미군은 야간 작전을 비롯해 적에게 발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동하는 훈련과 통신이 지속적으로 가능한 상황에서도 적에게 들키지 않고 이동하는 훈련을 계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