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선관위-비대위, 홍준표 오세훈 심재철 등 6명 '全大 연기 않으면 보이콧' 배수진에도 2.27 全大 결정
홍준표 등 6명이 모두 보이콧하면 황교안-김진태 맞대결 구도...6명 중 일부는 선거 참여 가능성도
한국당 선관위 "후보 보이콧 검토할 사항 아냐" 비대위 "경천동지할 정변 없으면 원칙 지켜야"
8인 중 황교안만 전대 연기론과 거리 둬…보이콧 동참 안한 김진태 "후보연설회 안 줄어 좋다"
홍준표 "6인 합의대로 전대 보이콧할 수밖에" 오세훈 "약속대로 공동보조…당 결정에 거듭 유감"
김병준 "보이콧 없도록 적극 설득할 것"…'TV토론 2회→6회, 모바일투표 前까지' 요구는 수용돼

제2차 미북정상회담(27~28일)과 날짜가 겹쳐 논란이 된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가 당초 계획대로 27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와 관련해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8명의 후보 중 황교안 전 총리와 김진태 의원을 제외한 홍준표 전 대표 등 6명이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최종 결정 전 "전대 일정을 연기하지 않으면 아예 불참하겠다"고 선언해 후폭풍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6명 모두 전대를 그대로 보이콧할 경우 황 전 총리와 김 의원의 맞대결 구도가 예상되지만, 일부 후보가 당대표 선거에 참여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박관용 한국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은 8일 오후 선관위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선거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하게 위해 어느 때보다 심혈을 기울였다"며 "당 안팎의 사정 등 여러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정해진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뒤이어 당 비상대책위원회도 선관위 의결 사항을 확정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런 의사결정 사유 첫째로 "제1야당, 공당의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인 만큼 경천동지할 정변이 없는 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옳다"며 "흥행을 이유로 전대를 연기한다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밝혔다.

두번째로는 "미북정상회담 합의 사항이 나오기 전에 전대를 치르는 게, 합의 사항이 나오고 치르는 것보다 낫다"고, 세번째로는 "미북정상회담 뿐만 아니라 다른 국정 현안이 산적한데 비대위보다는 새 지도부가 동력을 갖고 적극 대응하는 게 맞다"고 근거를 들었다.

박관용 자유한국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가운데)이 2월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선관위 회의 직후 2.27 전당대회 일정 연기 불가 방침을 의결했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전대 출마를 선언한 8명의 주자 중 황교안 전 국무총리를 제외한 7명은 적어도 2주일 이상 전대 일정을 미뤄야 한다고 요구한 바 있다.

7명 중에서도 특히 김진태 의원을 제외하고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 의원, 심재철 의원, 정우택 의원, 안상수 의원 6명은 '전대 일정 연기 요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전대를 보이콧하겠다'는 입장을 냈었다.

아울러 지역별 합동연설회 축소와 TV토론 확대를 요구했다. "당대표 후보들은 합동연설회는 전당대회 '당일 1회'로 하고, TV토론회는 권역별로 실시하되 '6회 이상' 시행"할 것과 함께, "당대표 후보 컷오프 이후 본선에서는 전국단위 방송으로 2회 이상 TV토론회가 실시돼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날 선관위 회의에 앞서 김석기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당권주자 대리인 간담회에서는 황교안 전 총리를 제외한 7명의 후보들이 일제히 2주 이상의 전대 연기를 요구했다. 

하지만 선관위 결정은 '일정 변경 불가'로 나오면서 전대 보이콧을 예고했던 주자들의 반발, 전대 판세의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선관위 결정 후 홍준표 전 대표 측은 "오늘 6명의 주자들이 합의 및 동의한대로"라는 전제로 "전대에 보이콧할 수밖에 없다"고 가장 먼저 밝혀둔 상황이다. 홍 전 대표는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언제는 흥행을 위해서 '원칙'까지 바꾸며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 하더니 이제와서는 '공당의 원칙' 운운하면서 전대를 강행하겠다고 하는 것을 보노라면 참 어이가 없다"며 "모처럼의 호기가 특정인들의 농간으로 무산되는 것 같아 걱정스럽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오세훈 전 시장 측도 전대 보이콧 방침을 알리며 "다른 후보들과의 사전 약속에 따라 공동보조를 취하고자 한다. 다시 한번 당의 결정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보이콧 선언에 동참하지 않은 김진태 의원은 "전 환영한다. TV토론 (6회로) 늘어나서 좋고, 합동연설회 안 줄어들어서 좋고, 전대일은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받아 넘겼다.

2월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오른쪽에서 네 번째)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2월8일 오후 경북 포항 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박명재 자유한국당 의원(오른쪽에서 네 번째) 의정보고대회에 참석한 당권주자들이 당원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안상수 의원, 심재철 의원, 김진태 의원, 박명재 의원, 정우택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후보들의 요구에 대해 경청을 했지만 전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이 있다"며 "이런 것(후보들의 보이콧)을 상정해 전대 일정을 검토할 필요는 없다"고 일축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그런 일(후보 보이콧)은 없었으면 한다"며 "그런 일이 있으면 유감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없기를 기대하고 적극 설득해 가겠다"고 했다.

당 선관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여론조사 일정과 개최 장소 섭외 등 전대 일정 결정에 물리적 어려움이 있다고 부연했다. 실제 한국당은 현재 잡힌 2.27 전대 장소 섭외도 수개월 전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번 결정이 특정 후보(황 전 총리)에게만 유리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말하자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면서도, "기한만 는다고 결과가 달라지는 게 아니다. 서로 토론과 논쟁을 할 수 있고, 검증할 기회가 많아지면 된다"며 "특정 후보에 이익이나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인했다.

다만 앞서 당권주자들이 요구한 TV토론 확대 등 방안은 받아들여졌다. 당초 당 선관위는 TV토론을 2회 실시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후보들의 요구에 따라 최대 6회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김석기 부위원장은 "방송사와 협의해 방송사만 받아준다면 (TV토론) 횟수를 늘려 충분히 진행하겠다"며 "현재 방송사에 요청을 했고, 서로 논의 중으로 TV토론은 유튜브 중계까지 포함해 6회 정도로 예정됐다"고 밝혔다.

그는 책임당원 모바일 투표 이틀전까지 TV방송 토론을 끝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도 "늦춰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