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에서 간판을 바꾼 서울교통공사.
서울메트로에서 간판을 바꾼 서울교통공사.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해 친·인척 정규직 전환 등 ‘고용세습’ 채용비리 의혹으로 감사원 감사를 받고, 북한 김정은의 서울 방문을 환영한다는 위원회에 이름을 올려 물의를 빚은 서울교통공사에 부패방지 평가 최고 등급을 매겼다.

서울교통공사는 7일 “2018년 권익위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우수 등급(1등급)을 받아 2년 연속 부패방지 시책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권익위가 주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27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6개 영역에 걸쳐 반부패 정책 이행실적을 평가한다. 서울교통공사는 2017년에는 부패방지 평가 2등급을 받았고, 2018년에는 한 등급이 올라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가운데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심지어 청렴도 평가에서도 4등급에서 3등급으로 등급이 올랐다.

이번 평가에서는 서울교통공사 측이 각 역마다 진행한 반부패·청렴 홍보 캠페인이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청렴문화 정착 및 수범사례 확산’ 부문이다. 공사 측에서도 “직영 구내식당 운영 투명성을 강화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식으로 자평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지난해 말 ‘고용세습’ 의혹이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권익위 측에서 “감사가 진행되는 사안”이라며 채용비리 관련 내용을 평가 부문에서 뺀 것이다. 권익위 측은 7일 통화에서 “올해(2019) 부패 평가에 (채용비리 의혹 등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올해 평가에서 채용비리 관련 내용이 빠진 것은 공사 측이 권익위에 건의한 결과라고 한다.

한국대학생포럼은 지난 23일 서울시청 시민청에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규탄하는 대자보를 붙였다. ⓒ한국대학생포럼 제공<br>
서울시청 시민청에 붙은 한국대학생포럼의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을 규탄 대자보. (사진 = 한국대학생포럼 제공)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사건은 지난해 3월 정규직 전환 무기계약직 1,285명 중 108명이 공사 정규직(공사 조합원)으로 있는 근로자의 친인척으로 드러나면서 불거졌다. 채용비리 의혹 와중 공사가 공채 인원을 2020년까지 1,029명 감축하겠다는 계획도 드러나, 각 대학생 단체 등에서 “일반 취업준비생들이 54:1의 경쟁을 벌일 때, 노조는 경영진 목을 졸라 자신들의 이익만 챙겼다”는 규탄 선언을 하기도 했다. 공사는 또 2017년과 지난해 4,000억원이 넘는 적자에도 직원들에게 1,280억원의 성과급을 나눠주고, 내부 승진을 무리 없이 행했다는 점이 알려지기도 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의혹 관련 지적에는 아랑곳않는 모습이다. 그는 “지난해 채용비리 의혹으로 논란에 휩싸인 상황에서도 청렴함을 검증받았다”며 “앞으로도 최우수 청렴기관으로서 청렴한 조직문화 확산과 제도 정착을 통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