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1위' 황교안 앞선 가운데 김진태-홍준표-오세훈-심재철 등 추격…8명 출마 속 선명성·대중성·차별성·全大일정이 변수
黃 '자유우파' 강조, 金 태극기 등 '지지자 대회', 洪 유튜브 채널 병행, 吳 중도 확장성 피력
對與투쟁 선명성·태극기 포용 경쟁 속 심재철 정우택 주호영 안상수 "대선 전초전 안돼"
후보자간 '도로 親朴당' '확장성 제약' '도로 배신당' 공방도…吳 홀로 "탄핵 부정 그만"
2.27 全大와 겹친 2차 미북정상회담도 선거 변수로…기존 당내주자들 "일정 미루자"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당대표, 황교안 전 국무총리, 김진태 의원(무순).(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권의 폭정의 그늘이 갈수록 깊어지는 가운데 앞으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이끌 당대표 선거전이 사실상 시작됐다. 

지난달 김진태 의원, 안상수 의원, 주호영 의원,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정우택 전 원내대표(출마 날짜순)가 출마를 선언한데 이어 7일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이 설 연휴 직후인 7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모두 8명의 후보가 출사표를 던졌다. '탄핵 정변'과 대선 패배 후 한국당은 지리멸렬한 모습을 보였지만 최근 경제와 안보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문재인 정권의 행보가 '국가적 자살'로 치닫는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어 제1야당 당권(黨權)의 향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의 가세 등으로 국민의 관심도 종전보다 훨씬 높아진 가운데 8명의 한국당 당권 주자들은 각각 자신이 대여(對與)투쟁과 내년 총선 승리를 주도할 적임자라고 자처하고 있다. 책임당원 70% + 일반국민 30%의 투표 반영비율로 한국당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는 당초 이달 27일로 예정됐으나 제2차 미북(美北) 정상회담이 27일과 28일 잡히면서 다소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후보들 앞다퉈 "내가 對與투쟁 주도할 적임자"…우파 선명성 경쟁이 먼저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야권 정치인 중 1위를 달리고 있는 황교안 전 총리는 당 정체성을 '자유우파'로 설정하고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또 총리 재임 시절에는 보기 어려웠던 좌파진영 공개비판에 나서고, 그 수위를 점차 끌어올리고 있다. 출마 선언 당시 현 정권 주류를 가리켜 "무덤에 있어야 할 386 운동권 철학이 21세기 대한민국의 국정을 좌우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하는 한편 헌법재판소의 구(舊)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을 이끌어낸 주역을 자처해 '이념 후보'로 자리잡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전임 국정이 현 여권에 의해 싸잡아 '적폐'로 몰리는 것에도 반기를 들기도 했다.

8명의 후보 가운데 자유우파로서의 '선명성'이 가장 두드러진 후보는 김진태 의원이다. 그는 다른 의원들이 몸을 사릴 때도 장외투쟁에 적극 참여해 '태극기 민심'이나 아스팔트 우파의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평가를 듣는다. 홍준표 전 대표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에서 다소 혼선을 빚긴 했지만 좌파에 대한 비판 강도는 매우 높다. 두 사람은 또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대선 여론조작 공범'으로 법정 구속된 뒤 '윗선 특검'을 촉구하고 있고 김 의원은 '대선 무효' 주장까지 내놓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개설한 뒤 구독자 25만명을 끌어모은 유튜브 'TV 홍카콜라' 활동을 병행하며 존재감을 피력하고 있고, 김진태 의원은 장외 '태극기 민심'과 행보를 같이 하면서 '투쟁 야당을 이끌 당대표'를 자처하고 있다.

심재철 전 부의장은 자신의 학생운동 시절부터 '청와대 업무추진비-북한 석탄 밀반입 의혹'으로 분투했던 지난해 국정감사 기간까지 정치인생을 아울러 '투사(鬪士)' 이미지를 적극 피력했다. 오세훈 전 시장도 페이스북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현안별로 문재인 정권에 대한 '직접 비판'을 늘리는 한편 한국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대구·경북(TK)에 적극 구애 행보를 펼치는 중이다.

선명성뿐만 아니라 차별화 경쟁에도 본격 시동이 걸리고 있다. 60세 미만 후보군인 김진태 의원(1964년생)은 '젊은 재선 의원의 패기', 오세훈 전 시장(1961년생)은 굵직한 정치경력을 지닌 후보군 중 유일한 50대여서 젊은 이미지를 피력하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심재철 전 국회부의장, 정우택 전 원내대표, 주호영 의원, 안상수 의원(무순).(사진=연합뉴스)

"대선 전초전 전락 안 된다" "실무형 관리자 당대표" 현역 중진의원 후보들의 견제

'대선후보군이 당권 경쟁에 나서선 안 된다'는 논리로 타 후보를 겨눈 사례도 있다. 안상수 의원은 지난 1월23일 출마 선언을 통해 "이번 전대는 계파를 초월해 당을 통합하고 보수우파와 중도까지 외연을 확장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며 "대표 출마 의지가 있는 분들은 앞으로 있을 대통령 선거에는 우리 당 후보로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표해 달라"고 견제구를 던졌다.

주호영 의원은 1월27일 출마 선언 당시 "대선후보가 당대표가 돼 당을 선점하는 상황에서 유력 보수인물이 한국당으로 들어오기를 바란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자신이 당선되면 "(바른미래당 등) 외부 보수세력도 한국당으로 올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대를 ▲마이너스 전당대회 ▲과거로 돌아가는 전당대회와 함께 ▲대선 전초전으로 전락하는 예고된 분열의 전당대회가 돼선 안 된다는 취지로 '3금(禁) 전당대회'라는 구호를 내세우기도 했다.

1월31일 출마선언에 나선 심재철 전 부의장도 "이번 당대표는 실무형 관리자여야 한다", "꽃가마를 탈 대선후보를 뽑는 것이 아니라 총선을 승리로 이끌 선봉장을 뽑아야 한다"며 "대권후보를 뽑으면 대선후보 부침(浮沈)에 따라 간신히 기사회생한 당이 함께 위기에 몰린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전 원내대표 역시 "총선 승리로 나가야 할 전대가 마치 대선주자들의 경선처럼 흐르고 있다"며 "(저는) 대권지향의 대표가 아니라 당 중심으로 모두가 함께 가는 총선 승리의 대표가 되겠다"고 했었다. "당내 화합, 보수 통합, 반문(反문재인) 연합"을 아우른 '3합(合)의 리더십'을 자임하기도 했다.

이처럼 일부 주자가 '관리형 당대표'를 피력하는 건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국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여론조사상 야권(野圈) 차기 대권후보 1순위로 꼽혀 온 황교안 전 총리, 서울시장을 연임한 뒤 꾸준히 잠룡으로 거론돼 온 오세훈 전 시장, 제19대 대선후보와 정권교체 후 첫 당대표를 지낸 홍준표 전 대표 등 2·3위권까지 이번 전대에 뛰어들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洪 "도로 親朴당 안돼" 吳 "수도권 압승은 내가" 金 "당원 자발적 참석·지지"…黃은 무대응 전략

유력 후보간에도 상호 견제는 잇따르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는 황교안 전 총리의 입당 직후 소위 '친박 후보'로 규정하려는 공세를 편 바 있다. 병역 면제 이력을 들추며 공직(公職) 외 정치적으로 검증받은 바 없는 후보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홍준표 전 대표의 검증공세에 직접 대응하는 않으면서도 과거 법무부 장관-총리 인사청문회 검증을 통과한 이력을 내세우고 있다.

오세훈 전 시장은 '탄핵 정변' 당시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을 탈당하고 바른정당(바른미래당 전신)에 몸담는 등 박근혜 정부와 '거리 두기'를 한 이력이 있다. 상대적으로 '중도'에 가까운 행보를 걸어왔다는 점에서, 전체 의석(300석) 중 122석에 달하는 수도권 지지를 모을 수 있는 '확장성' 있는 후보라고 자임하고 있다. 7일 출마선언에서도 그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전국적인' 국민들의 지지"라며 "제가 앞장서서 내년 총선을 수도권 압승으로 이끌겠다", "총선 승리와 정권 탈환만큼은 오세훈이 가장 잘할 수 있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탄핵 정변 이후 소위 '태극기 민심'에 직접 호응하고 탈당파 비판에 가장 앞장섰던 김진태 의원은 오세훈 전 시장에 집중 공세를 펴고 있다. 오세훈 전 시장이 '전대 룰'에 관해 합동연설회 축소를 주장했을 때 김진태 의원은 "나 (연설회엔) 돈 안 들어간다.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석하는데 왜 돈이 들어가나. 여태 그렇게 정치를 해온 모양"이라며 "그렇게 자신 없으면 나오지 마라"고 직격했다. 황교안 전 총리에게 '도로 친박당'이라는 프레임을 제기한 홍준표 전 대표를 겨냥해선 "도로 배신당"으로 돌아갈 셈이냐고 지적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적폐 프레임 피로감' 고개들자 탄핵 스탠스 셈법도 복잡…吳만 "朴 극복해야 보수 부활"

이번 당권 경쟁에선 각 후보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대하는 스탠스 역시 중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탄핵심판과 형사재판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정권교체 초기에 비하면 높고, 옛 친박과 비박(非朴) 출신을 막론하고 "태극기 세력을 끌어안아야 한다"고 이구동성으로 주장한다. 만 2년도 안 된 문재인 정권의 실정(失政)으로 여론조사상 한국당 지지율이 20%대 후반까지 수복하는 등 여권발(發) 탄핵·적폐 프레임에 대한 여론의 '피로감'이 감지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탄핵 문제는 주호영 의원이 "이제는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탄핵 정변 당시 창궐한 박 전 대통령 관련 '가짜뉴스' 수십건을 경찰에 고발한 안상수 의원조차 "대통령 개인의 잘못이라기보다 제왕적 대통령 제도의 문제"라고 말을 돌릴 정도로 여전히 무거운 현안이라고 할 수 있다. 정우택 전 원내대표와 심재철 전 부의장 역시 황교안 전 총리를 "탄핵 프레임에 걸린 당대표 후보"로 규정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의 직접적인 견해는 표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김진태 의원은 탄핵 정변 때부터 거리에서 '탄핵 무효' 태극기 집회를 벌여온 우파단체들과 호흡을 맞추고, 지지자 대회도 잇따라 벌이며 선명성과 세(勢)몰이 과시에 나섰다. 지난달 중순 황교안 전 총리 입당 직후에는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는 것은 곤란하다"며 그를 '검증 대상'으로 삼기도 했다.

홍준표 전 대표는 기존의 '사법적 탄핵 불가론'과 '친박 거리두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국정농단의 누명"을 썼다거나,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아울러 "죄없는 두 전직 대통령"의 석방을 목표로 '국민저항운동'을 벌이겠다고 공약했다. 7일 '한국일보'와 인터뷰에 따르면 그는 대선후보 시절 박 전 대통령을 '춘향인 줄 알고 뽑았더니 향단이었다'고 빗댄 것과 모순된다는 지적에는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맥없이 허무하게 무너지는 것에 화가 나서 한마디 했던 것"이라며 발언을 철회하지 않고, "당시 관훈토론 등에서 탄핵과 구속의 부당성을 일관되게 주장한 사람은 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전 총리를 겨냥해선 "박근혜 정권을 몰락시킨 국정농단의 2인자"라며 "집안이 망해갈 때 상속을 받았어야지, 그때는 뒷방에서 대통령 놀이만 하던 사람"이라고 비난했다. 

탄핵·국정농단 프레임에 관해 황교안 전 총리는 입당 첫날 "지난 정부의 마지막 총리를 지낸 사람으로서 국가적 시련으로 인해 국민들이 심려를 가지시게 한 점 정말 송구스럽다"고 몸을 낮췄었다. 다만 "그것으로 인해 함께 일했던 모든 사람과 공무원들이 함께 '적폐'라는 이름으로 무너지게 하거나 몰아가는 건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고,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도 비슷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황교안 전 총리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선고가 나온 2017년 3월10일 냈던 대통령 권한대행 담화문으로 탄핵 관련 입장을 갈음하기도 했다. 당시 그는  "우리 모두가 헌재 결정을 존중해야 하겠다"고 결론 내면서도 "지금도 도저히 납득할 수 없고 승복하기 어렵다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수용하고, 지금까지의 갈등과 대립을 마무리해야 할 때"라고 했었다.

반면 오세훈 전 시장은 '박근혜 정부와 선긋기'로 차별화를 꾀하기로 한 모양새다. 그는 1월말까지 언론 인터뷰 등에서 "'태극기 부대'까지 아우를 수 있어야 진정한 보수대통합"이라고 했었지만, 7일 출마 선언을 통해서는 "(박 전 대통령은) 국민이 위임한 권력을 헌법적 가치에 부응하게 사용하지 못했다"며 "국민적 심판이었던 '탄핵', 더는 부정하지 말자"고 밝혔다.

오세훈 전 시장은 "2006년 커터칼 테러를 당하면서도 저를 지원유세했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인간적 안타까움이야 그 어떤 분들보다 덜 하겠나. 그러나 의리보다 더 위에 있는 것이 국민"이라고 전제한 뒤 "박 전 대통령을 버리자는 얘기가 아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을 극복할 수 있어야 보수정치는 부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월5일(미국 현지시간) 신년 국정연설에서 2차 미북정상회담이 이달 27~28일 베트남 다낭에서 개최될 것이라고 예고했다.(사진=연합뉴스)

2차 미북회담 '날벼락'에 2.27 전당대회 연기론 솔솔…'정치신인' 黃에 악재?

전날(6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발표한 2차 미북정상회담 일정(27~28일)이 이달 27일로 계획된 한국당 전대 날짜와 겹치게 되면서, 전대 결과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김진태-오세훈 등 여러 주자들은 '6.13 지방선거 직전 1차 미북정상회담으로 인한 선거 참패'를 예로 들어, 전대 흥행효과가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다며 적어도 일주일 이상 전대를 연기해야 한다고 일제히 주장했다. 

경선 기간이 연장될 경우 정치적 공방이 길어지는 것으로, 여론조사 강세와 정치신인 이미지를 겸비한 황교안 전 총리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로 황교안 전 총리는 '27일 전대를 기준으로 선거를 준비하고 있지만, 당의 결정이 나오면 따르겠다'는 유보적인 입장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당 선거관리위원장인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전대 흥행효과 위축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당내에 실무적 검토를 지시, 8일 선관위 회의 소집을 예고했다. 다만 선관위 부위원장인 김석기 당 사무부총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협조 가능 여부 등 전대 일정의 현실적, 실무적 어려움을 전해 의견 일치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비대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 연기 여부에 대해 오늘은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사견을 전제로 "원칙적으로 전대는 정해진 날짜에 가져가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도 "다만 문제가 제기됐으니 가볍게 여기지 않고 무거운 마음으로 듣고 따져보자는 입장"이라고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당권주자 대부분이 주장한 후보자간 TV토론 확대에 대해선 "가능하면 요망 사항을 반영하는 쪽으로 하겠다"면서도, "TV토론회가 무조건 다 되는 것은 아니다. 설 연휴 전에 전(全) 방송사에 'TV토론을 충분히 하고 싶은데 가능하냐'고 묻고 있다. 받을 수 있다면 다 할 수 있다는 방침"이라고 현실적 한계를 전했다.

한편 각각 '완주' 의지를 피력하는 주자들이 현재 정해진 후보 등록일(2월12일)까지 모두 후보 명부에 직접 이름을 올릴 것인지, 그전에 단일화가 성사될지도 변수로 꼽힌다. 다만 아직까지 성사 가능성이 높은 단일화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