航母정보 외국에 넘겨준 혐의 드러나면 최고 사형선고 수도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함 [연합뉴스 제공]
중국의 첫 항모 랴오닝함 [연합뉴스 제공]

중국 항공모함 개발 주역인 중국선박중공(中國船舶重工·CSIC)의 (孫波·57)이 부패와 권력 남용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게 됐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하고, 쑨 전 사장이 항공모함에 관한 정보를 외국에 넘겨준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신화통신은 1일 상하이(上海)시 검찰 당국이 쑨 전 사장의 부패와 권력 남용 혐의에 대해 조사를 마치고 그를 정식으로 기소했다고 보도했다. 쑨 전 사장은 상하이시 제1중급인민법원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신화통신은 "(쑨 전 사장이) 국유기업 책임자의 지위를 이용해 기업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권한을 남용하고 그 결과 국가에 막대한 손해를 입혔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쑨 전 사장의 구체적인 범죄 혐의에 대해선 알리지 않았다.

하지만 소식통들은 쑨 전 사장이 중국 최초의 항공모함인 랴오닝(遼寧)함 등에 대한 기밀을 외국에 넘겨 준 혐의를 받고 있다면서 재판 과정에서 이 혐의가 입증되면 사형 선고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중국 공산당의 최고 감찰기구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지난해 12월 쑨 전 사장을 "엄중한 기율 위반, 위법 행위로 정식 입건 조사 중"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지난해 6월 구금됐으며, 이후 '쌍개'(雙開·당적과 공직 박탈) 처분을 받았다.

쑨보 전 사장 [바이두 캡처]
쑨보 전 사장 [바이두 캡처]

다롄기술대에서 조선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쑨 전 사장은 중국선박중공의 자회사인 다롄(大連)조선소 사장을 거쳐 2015년에는 중국선박중공의 사장에 올랐다.

2015년은 중국이 우크라이나에서 들여와 개조한 첫 항모인 랴오닝함을 모델로 첫 자국산 항모인 '001A함'의 제작에 착수한 해다.

중국 인민해방군(PLA) 해군 사정을 잘 아는 한 소식통은 "중앙군사위원회 지도자들은 쑨 전 사장이 001A함에 대한 데이터 정보를 외국의 스파이들에게 전달했을까 걱정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만일 그렇게 했다면 그는 사형 선고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