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는 與대로 가는 것"…'1억회 댓글조작 직접 수혜자' 文대통령 침묵은 계속
김의겸 靑대변인도 與 사법부 공격 관련 "제가 답변할 위치 아냐" 언급 회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원과의 제19대 대선 전후 1억회 댓글조작 공모' 혐의로 1심 실형이 선고되자 야권에서 대선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청와대가 1일 "문제제기 자체가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집권여당에서 김경수 지사에게 유죄를 선고한 재판부와 사법부를 "양승태 적폐사단의 조직적 저항"이라고 공격하는 것에는 "여당은 여당대로 가는 것"이라며 사실상 묵인했다. 김 지사가 대선 당시 가장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은 여전히 나오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대선 공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를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에 "이미 국민의 판단을 받은 문제기 때문에 문제제기 자체가, 전제가 잘못됐고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국민의 판단을 받았다'는 주장의 근거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선거과정을 둘러싼 논란을 외면하고 대선 승리 자체를 이같이 규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반면 민주당 지도부가 김 지사 1심 재판장 성창호 부장판사 등을 '양승태 사단'이라고 규정하며 '재판 불복'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당에 얘기하라"고 입장표명을 피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여당은 여당대로 가고, 청와대는 광주형 일자리나 (미북) 정상회담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도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여당 내에서 김 지사에 대한 법원 판결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많이 나오는데, 그에 대한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제가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답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김 지사 판결과 관련해 대통령의 언급이나 청와대 내부회의의 언급이 있었느냐는 물음에는 "그 내용을 (언론과) 공유하는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벽을 쳤다.

'김 지사와 관련한 대응에 대해 여당과 정무수석실이 교감을 하고 있느냐'라는 물음에도 "아는 바 없다"고 답했다.

그는 '드루킹과 관련해 대통령이 어디까지 알고 있었나', '이번 판결을 청와대가 인정하고 존중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해서는 "그에 대한 답을 제가 이미 했다고 생각한다"고 둘러댔다.

고위관계자도 "청와대에서는 삼권분립의 문제가 있어 사법부에 관한 문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지난 대변인의 입장과 동일하다"고 말을 아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