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법사위원장 "판결문 참고해 선거법위반 특검해야…文 임기내 안하면 무의미"
정용기 "영부인이 '경인선 가자, 경인선 가자' 모든 국민 봤는데도 몰랐다고 할 건가"
손혜원랜드 의혹-조해주 임명강행-靑 특감반 파문 아울러 "文·與가 국조·특검 답하라"
홍준표 前대선후보 "내가 부정선거 최대피해자" 윗선 文 겨냥 추가 특검촉구 성명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제19대 대선 전후 더불어민주당원 1억회 포털 댓글조작 공범으로 1심에서 2년형을 받고 법정 구속되자, 31일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 등 의원들이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으로 향해 "문 대통령은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대선후보 수행팀장·대변인을 맡았던 김경수 지사의 댓글 조작 혐의가 법원에서 유죄로 인정된 만큼, 전선을 문 대통령으로까지 넓히겠다는 것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버스 3대에 나눠 타고 나와 오전 11시 청와대에서 100m가량 떨어진 광장에 도착했다. 버스에서 내린 그들은 '응답해주십시오! 문재인 대통령님'이라는 글귀가 적힌 흰색 현수막을 펼쳤다. 

의원들은 '손혜원 비리게이트 국조 특검 수용하라' '캠프인사 대선공신 조해주(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임명 강행)는 사퇴하라' '김태우 특검 신재민 청문회 즉각 실시하라' '대통령 딸 해외이주 진상을 규명하라' 등 최근 불거진 의혹을 망라한 피켓을 들고 시위했다.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 및 국회의원들은 1월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을 비롯해 손혜원랜드 의혹, 김태우·신재민 대(對)정부 폭로 사건 등까지 국정조사·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참석자들을 대표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의 정당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권 태생부터 조작정권, 위선정권이 아니었냐는 의심이 든다"고 지적하면서 "(댓글조작 사건 관련) 지금껏 드러난 것은 일부에 불과하다. 여러 가지 부분이 특검 수사 대상에서조차 제외됐다. 선관위 수사의뢰를 무혐의 처분한 검찰, 봐주기 수사를 넘어서 수사를 방해한 (이주민) 서울경찰청장, 누가 이들을 움직였느냐", "이제 문 대통령께서 답해야 한다. 댓글조작에 대해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해명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의 '사법부 적폐몰이' 행태를 두고 "놀라울 따름이다. 삼권분립을 훼손하고, 오만과 방자를 넘어 괴물 정권의 모습을 보이는 것 아닌가"라고도 했다. 드루킹 사건 외에도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무차별 사찰의혹, 손혜원랜드 의혹, 문재인 캠프출신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임명 강행 등을 아울러 "대통령과 여당은 이제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 답해주셔야 한다"고 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 역시 "드루킹과 김경수가 공모한 게(조작 건수가) 8840만건이고, 거기에 청와대 참모들도 만나고 했다"며 "그리고 영부인이 '경인선 가자, 경인선 가자, 경인선 가야한다'고 이야기하는 걸 모든 국민이 봤는데도 몰랐다고 할 것이냐"고 문 대통령을 추궁했다. 

경인선은 댓글조작 실행자 드루킹 김동원씨가 만든 단체 '경공모'가 주축이 된 외부 선거운동 조직으로 '경인선(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뜻한다. 김정숙 여사는 2017년 4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장에서 "경인선에 가자"고 했다.

정용기 의장은 "설날 밥상에선 모든 국민이 문 대통령이 (댓글조작을) 몰랐느냐 알았느냐, 이런 이야기를 할 것이다. 국민의 요구에 문 대통령은 즉각 응답하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 및 국회의원들은 1월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을 비롯해 손혜원랜드 의혹, 김태우·신재민 대(對)정부 폭로 사건 등까지 국정조사·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원내지도부 및 국회의원들은 1월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은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을 비롯해 손혜원랜드 의혹, 김태우·신재민 대(對)정부 폭로 사건 등까지 국정조사·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원회 의장이 발언하는 모습.(사진=자유한국당)

드루킹 사건 당시 한국당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김영우 의원은 "민주당은 지금까지 김 지사를 감싸왔는데, 국민 앞에 석고대죄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라고 외쳤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은 "옳소"라고 답했다.

김태흠 의원은 "민주당은 박근혜 정권을 (국정원 댓글조작 의혹을 이유로) '가짜정권' '강탈정권'이라고 했는데. 문재인 정권이야말로 '첨단 댓글 조작으로 강탈한 정권'임이 확인됐다"며 "문 대통령은 댓글 조작을 지시했는지, 얼마만큼 알았는지 확실하게 답변해 달라"고 촉구했다. 임이자 의원은 "불법 여론조작 김경수가 드디어 구속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앞 긴급의총에 앞서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인 여상규 의원은 "(댓글조작이) 문 대통령에게 보고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며 "김 지사 판결문을 참고해서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해야 하고 그 수사는 특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선거법 위반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고 수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도 했다. 한편 한국당 19대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당대표도 이날 성명을 내 "저는 드루킹 일당이 관련된 부정선거의 최대 직접 피해자"라며 "지난 특검이 해내지 못한 김 지사와 대선캠프와의 관계, 그리고 당시 문재인 대선후보에 대한 보고와 지시 여부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특검을 요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