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창호 재판장의 김경수 징역 2년 판결, 사법정의 원칙 준수했다는 점에서 국민과 함께 높이 존중"
"金, 文 최측근...법적-정치적 책임져야"...政府-國會 향해 5가지 요구도

자유애국진영 시민단체 연합 관계자들이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자유애국진영 시민단체 연합 관계자들이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대한민국수호비상국민회의와 12개 단체들이 연대한 ‘자유애국진영 시민단체 연합’이 ‘김경수와 드루킹 일당의 19대 대통령 선거 여론조작 사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그 책임을 피할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단체 연합은 31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여론조작 사과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박관용 전 국회의장, 고영주 변호사, 박선영 물망초재단 이사장, 이동복 전 의원 등 각계의 자유 우파 인사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단체는 박선영 이사장이 낭독한 성명서에서 “서울중앙지법 성창호 재판장의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징역 2년 판결이 사법정의의 원칙을 준수했다는 점에서 국민과 함께 높이 존중한다”며 “김경수 경남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김 지사는) 2017년 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의 대변인 및 수행팀장을 지냈다. 김경수와 드루킹 일당의 19대 대통령 선거 여론조작 사건’에서 문 대통령은 그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고 했다.

(사진 = 김종형 기자)
(사진 = 김종형 기자)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를 향한 다섯가지 사항도 요구했다. ▲문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의 대선여론조작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죄와 법적 정치적 책임 ▲이번 재판결과를 ‘사법농단 세력의 보복’이라며 사법부 독립성을 위협한 민주당의 사과 ▲국회의 19대 대선 조사특별위원회 구성과 조사 ▲김경수 경남지사의 즉각 사퇴 ▲김경수 일당의 댓글 여론조작을 초기에 알고도 부실수사한 검찰과 경찰의 책임자 처벌 등이다.

시민단체 연합 측 관계자는 “19대 대선 여론이 댓글로 조작된 것은 보수나 진보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김경수와 드루킹 일당은 국민의 댓글을 삭제하고, 숨기고, 조작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했다. 단체의 이름을 빌어 성명을 발표하지만, 이는 대선 여론조작에 대해 분노하는 전국민 운동이다”라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