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비대위원장, 박관용 겨눠 "법리적 문제를…당헌당규 가볍게 여기는 건 용납 안돼"
'검증론' 내세우던 경쟁주자들 '출마 불가론' 선회, 김진태 "1월22일 당원명부 마감" 지적
논란初 사무총장 "선관위→비대위 의결로 가능" 선관위원장 "黃 책임당원 논란 말 안돼"
"선관위→비대위 의견 어떻게 줄지에 결정 달려" 당원규정 2조 4항-명부폐쇄 쟁점 될듯

(왼쪽부터)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군 일원인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내에서 2.27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 출마를 준비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특별시장의 '책임당원 자격 여부'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고 있다. 당헌 제6조는 책임당원에게만 피선거권을 부여하고 있고, 당규 '당원규정'에 따르면 1년 중 3개월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당권주자 중 한명인 김진태 의원(강원 춘천시·재선)은 앞서 25일 성명을 내 "황교안, 오세훈처럼 입당한 지 3개월이 안 된 분들은 책임당원이 아닌 것으로 보이며, 당대표 피선거권 자체가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도 "황 전 총리뿐만 아니라 오 전 시장도 문제다. 두분 다 책임당원 요건인 3개월을 못 채웠다. 지금부터 당비를 더 내려고 해도 이미 늦었다. (전당대회 예정으로 인해) 당원명부 마감일(1월22일)이 지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진태 의원처럼 '황교안·오세훈 검증론'으로 날을 세우던 홍준표 전 당대표나 심재철 의원(경기 안양시 동안구을·5선)도 "당헌은 당의 헌법"이라는 등 같은 취지로 지적하며 '출마 불가론'으로 선회했다.

자유한국당 당대표에 출마한 김진태 의원이 1월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전당대회 후보 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인단 명단제출 지침을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대표에 출마한 김진태 의원이 1월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전당대회 후보 자격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인단 명단제출 지침을 들어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반면 25일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황 전 총리 등 책임당원 자격 획득 요건에 대해 "선관위의 결정 후 비대위에 요청하고 비대위의 심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시사했다. 당원규정 2조 4항(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의의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부여 요건을 변경할 수 있다) 등에 의거해서다.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은 박관용 전 국회의장도 같은날 YTN과의 통화에서 "총리까지 지내고 당을 위해 입당한 사람에 대해 '책임당원이 아니다, 맞는다'는 형식논리로 접근하면 국민에게 욕을 먹게 될 것"이라며 "황 전 총리의 책임당원 논란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또한 자신의 의견에 대해 "너무 상식적인 이야기"라면서 "황 전 총리 측에서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해달라는 요청이 오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관용 전 의장은 26일 '미디어펜'과의 통화에서도 "개인적으로 정당이라는 것은 언제든 문을 열고 많은 당원을 영입해야 하는 것(이라고 본다)"이라며 "훌륭한 사람을 영입하자고 해놓고, 3개월 이상 당비 낸 사람에게만 책임당원이 된다는 조건으로 (제한)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재차 강조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박관용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전대 선관위원장의 '완강한' 입장 표명에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비판적인 의견을 내, 책임당원 자격 논란이 당내 기구간 갈등으로도 번지는 양상이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회의에서 "이 문제는 공정성을 중시하고 접근해야 하는데 선관위에서 정파적인 이야기가 먼저 나왔다"면서 "말을 아끼고 법리 해석과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보고 좁게 또는 넓게 얘기하면서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박 전 의장을 겨냥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당헌·당규 자체를 가볍게 여기고, 형식적인 것으로 치부하는 것은 비대위원장으로서 용납할 수 없다"며 "책임당원 자격은 법리적으로 따질 문제지 같이 논쟁할 부분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불가론'을 단언하지 않고, "당헌·당규를 해석할 때 관용적 해석과 보수적 해석이 모두 있을 수 있다"며 "당 선관위나 상임전국위, 비대위 등이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논의의 여지를 남겼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공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이 문제는 비대위에서 더 이상 논란이 일 이유가 없다"며 "결정은 선관위에서 의견을 어떻게 취합해 비대위에 주는지에 달렸다"고 선관위에 '공'을 넘겼다.

다만 그는 "당헌당규를 어떻게 해석하냐이니까, 법리 문제를 선관위가 어떻게 할지 지켜보자는 것"이라고 일부 압박했다.

앞서 자신이 황 전 총리 등의 출마 자제를 요구했던 것의 연장인지에 대해선 "저는 (불출마를) 원했고, 받아들이지 않았고, 그걸로 끝난 것"이라며 "불출마 권유는 비대위원장이 아니라 '개인'으로서 당의 화합과 통합을 위해 했으면 좋겠다고 한 것이지, 법리 해석을 어떻게 하느냐는 문제는 전혀 다른 차원"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