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안상수 22일 출마 선언 이어...오세훈 31일·홍준표 30일 출판기념회
황교안 '전대출마 자격' 당 선관위 유권해석·비대위 논의 주목

 

자유한국당의 차기 지도부를 뽑는 2·27 전당대회 대진표가 이번 주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22일 김진태·안상수 의원이 당대표 출마선언을 한 데 이어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 한국당 당사에서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31일에는 심재철 의원이 의원회관에서, 정우택 의원이 헌정기념관에서 각각 당권 출사표를 던진다.

황 전 총리와 더불어 유력 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홍준표 전 대표의 출마 여부 결정 및 출마 선언도 설 연휴 시작 전인 이번 주 중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오 전 시장은 31일 오후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자신의 저서 '미래'의 출판기념회 겸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4일 대구 방문에서 이 출판기념회 개최 사실 등을 전한 뒤 출마 선언 시기에 관해 "이달을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확인했다.

홍 전 대표는 30일 여의도 교육공제회관에서 열리는 출판기념회에서 전대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5일 한국당 선거운동의 메카로 꼽히는 대구 서문시장을 찾아 '컴백 신고식'을 한 데 이어 26일 부산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이번 전대 핵심은 '홍준표 재신임' 여부"라고 말한 만큼 사실상 출마 쪽으로 기운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황 전 총리에 대해 '출마 불가론'을 거론한 데 이어 당헌·당규를 들어 전대 출마 자격을 문제 삼고 있어 양측 간 신경전이 불거진 상태다.

전대 출전권이 주어지는 책임당원이 아닌 황 전 총리는 일단 이번주 초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논의될 후보 자격에 대한 유권 해석과, 비대위에서의 전대 출마 자격 논의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들 주자는 자신들의 강점을 어필하며 표심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다.

김 의원은 당 대표가 된다면 활발한 '장외투쟁'을 하겠다며 선명한 '야당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이대로 가다가는 정말 다 죽겠다는 위기감이 있었다. 지금 이 나라가 6.25 전쟁이라 치면 낙동강 전선까지 밀려있는 상황"이라며 "여태까지 우리 당을 쥐고 흔들던 이런 분들이 나와서 하다가는 다 같이 끝이다. 제대로 싸울 줄 아는 사람으로 야전 사령관을 뽑아서 인천상륙작전 한 번 제대로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2017년 19대 대선과 지난해 6·13 지방선거 등을 거치며 자신이 예고한 경제상황 악화, 북핵 문제 미해결 등이 현실화했다며 '홍준표가 옳았다'고 역설하고 있다. 현 정부 지지도가 압도적인 시점에 대선후보와 당대표를 맡아 '싸움꾼'으로 인식됐지만, 민심의 변화가 감지되는 만큼 더욱 강력한 대여투쟁으로 총선 승리를 견인하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황 전 총리는 공안검사 출신으로서 통합진보당 해산 등 한국당 전통 지지층이 선호하는 소재를 꺼내 자신의 성과로 내세우는 동시에 계파 갈등을 넘어선 '통합'을 강조해왔다.박근혜 전 대통령 당시 법무부 장관과 총리, 탄핵국면에선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지낸 이력으로 친박계 이미지가 굳어지고 계파 갈등이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오 전 시장은 수도권에 정치적 기반을 둔 자신을 '총선 효자'라고 일컫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중도·개혁 보수층으로 당의 외연을 넓혀 원내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하는 수도권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황 전 총리가 친박(친박근혜)계 지지를 받으며 한국당 지지세가 전통적으로 강한 대구·경북(TK)을 중심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이지만, 탄핵에 찬성한 중도보수층에는 취약한 점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보수우파 통합과 상향식 공천 혁명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인천광역시장 8년과 국회의원 3선을 역임하면서 대통령선거 등 전국단위 선거를 치러 총선을 실질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며 "공천 농단의 희생자로서 21대 총선만큼은 국민과 당원에게 공천권을 주는 공천 혁명을 이뤄내겠다"고 강조한다.

또 27일에는 주호영 의원이 당대표 출마 선언을, 김광림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 선언을 했다.

이 밖에 여성 최고위원에 정미경 전 의원이 이날 첫 도전장을 낸 가운데, 이은재·김정재·전희경 의원 등의 이름이 자천타천 거론된다.

한편, 이르면 오는 29일께 선관위 전체회의에서 컷오프 기준을 포함한 전대 룰이 마련될 예정이다. 현재 거론되는 당대표 후보만 10여명이어서 컷오프 도입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다만 일부 후보는 현재의 책임당원 분포만을 놓고 여론조사 등을 통해 컷오프를 할 경우 전체 책임당원의 절반가량이 집중된 대구경북(TK) 여론이 과도하게 반영돼 룰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선관위 회의에서는 또 황 전 총리의 전대 출마 자격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예정이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