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5일 靑에서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 등과 80분간 면담 가져
文대통령은 김명환 위원장에게 경사노위 복귀 촉구했지만 민노총은 본질흐리는 말만 되풀이
오히려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반대 등 7가지 요구사항만 내놓고 떠나
일각에선 민노총, 전교조 등 강경 좌파 세력의 지지를 등에 업고 당선된 文대통령이 발목 제대로 잡혔다고 지적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위원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문 대통령. 앞쪽 등 보이는 이는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위원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 문 대통령. 앞쪽 등 보이는 이는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민노총이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합류 여부를 결정하는 대의원대회를 사흘 앞두고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80분간 면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에게 경사노위 복귀를 촉구했지만 민노총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반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경사노위라는 틀이 제도적으로 마련돼 있으니 (민노총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하지만 김명환 위원장은 "민노총 내부에서 결정 돼야 하는 문제"라며 "그것보다 정부의 일방적 정책 추진에 우려가 많다"고 본질을 흐리는 말만 되풀이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문 대통령에게 고(故) 김용균씨의 장례를 설 전에 치르기 위한 진상 규명과 정규직 전환 문제 해결을 비롯,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반대, 최저임금 결정 체계 개편 반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 비준, 제주영리병원 허가 취소, 전교조 합법화 및 공무원 노조 해직자 복직, 광주형 일자리 철회 등 총 7가지 사항을 해결해달라고 요구했다.

특히 민노총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에 합의했지만 경사노위 논의를 이유로 입법을 미룬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에 "노동계가 지적하는 우려를 알고 있다. 국민 여론과 관심이 높아지면 국회도 고민할 것"이라며 "경사노위에서 합의하는 취지의 입법이 중요하고 이와 동시에 전교조 문제도 함께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민노총은 면담 후 보도자료를 내고 "(김 위원장은) 최근 정부 주요 관계자의 노골적인 민노총 비난과 친(親)기업 행보에 대해서는 현장의 심각한 분위기와 문제 제기를 전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와 여권에선 민노총의 도를 넘고 있는 '공치사'에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분위기다. "'대선 공신'을 자처하는 민노총이 정부 정책 기조까지 흔들면서 자기 이익만 챙기려 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민노총, 전교조 등 강경 좌파 세력의 지지를 등에 업고 당선된 문 대통령이 발목을 제대로 잡혔다며 남은 임기 동안에도 민노총의 무리한 요구가 계속될텐데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것이 큰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