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1차 미북 정상회담이 아무런 성과가 없다고 비판하는 미국의 주류 언론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일축하며 내달 말로 예정된 2차 미북정상회담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가짜뉴스 미디어들은 김정은과 나의 첫 정상회담에서 거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말하기를 좋아한다”며 “하지만 이는 틀렸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북한에 완패당하기만 하고 심각한 전쟁이 일어날 뻔했었지만 아무 것도 하지 않았던 지난 40년 이후 짧은 15개월 안에 관계가 형성됐고 인질들과 미군유해가 본국으로 돌아왔고 로켓과 미사일이 일본 영공이나 다른 어떤 곳을 향해 발사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욱 중요하게는 핵 실험이 전혀 없었다”며 “이는 지난 세월 북한과 관련해 이룬 그 어떤 성취보다 큰 것이며 가짜뉴스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조만간 있을 또 한 번의 좋은 만남을 기대한다”며 “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트위터는 김정은이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으로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를 받고 방미 결과를 보고받은 후 트럼프 대통령의 문제해결을 위한 비상한 결단력과 의지 표명을 높이 평가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믿고 인내심과 선의의 감정을 갖고 기다릴 것이라고 언급한 뒤 나왔다. 김정은은 이날 김영철 등의 보고를 받은 후 2차 미북정상회담 준비 방향을 지시했다고 북한 관영 매체의 보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도 ‘많은 잠재력’을 거론하며 2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한 것으로 화답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전날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다고 계속해서 확약하고 있다”며 “(북미 간) 진짜 진전이 있었고 많은 대화가 진행 중이다. 2월 말 (미북)정상이 만나면 우리가 상당한 조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하고 있다”고 낙관론을 폈다.

그러나 김정은이 ‘인내심과 선의의 감정을 갖고 기다릴 것’이라고 언급한 것으로 보아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가 아직 완전히 수용되지 않았거나 미국의 확답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