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나리타국제공항 입국자 게이트 주변이 각국에서 찾아온 여행객으로 붐비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나리타국제공항 입국자 게이트 주변이 각국에서 찾아온 여행객으로 붐비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해외 여행을 좀처럼 가지 않는 일본 젊은이들을 해외 여행에 보내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일본 내부에서는 젊은 층들이 절약 지향이 지나치거나 새로운 환경을 접하기를 꺼려 한다는 등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젊은 층들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일본여행업체 등과 함께 회의체를 신설해 젊은이들을 해외에 보내기 위한 정책을 찾기로 했다.

25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관련 단체들은 '젊은 층의 아웃바운드(자국인의 해외 관광) 추진실행회의'(이하 실행회의)를 전날 설립하고 젊은 층을 아시아 국가들에 무료로 여행을 보내주는 등 해외여행 장려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실행회의는 해외여행 경험이 없는 20세 200명을 뽑아 아시아 국가들에 여행을 보내주는 이벤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여행지로는 한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10개국이 후보로 꼽힌다. 참가자는 여행지에서 개별 행동을 할 때 드는 비용만 부담하면 된다. 실행회의는 참가자들에게 여행지에서 일본 문화를 소개하는 활동을 벌이도록 할 계획이다.

실행회의는 이외에도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항공권 할인, 여권 취득비 보조 등의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일본 정부와 관광업계 등이 젊은 층들에 해외여행을 적극 권하는 것은 일본 방문 외국인이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 해외로 떠나는 일본인들의 수는 계속 줄어들며 그 불균형이 심하기 때문이다.

해외로 출국하는 일본인의 수는 1995년 이후 1,500만명~1,800만명 수준에서 정체 현상이다. 특히 20대 젊은 층의 해외 출국자 수는 1997년 452만명에서 2017년 305만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반면 일본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점차 늘어 작년 3,000만명을 돌파했다. 일본 정부는 도쿄(東京) 올림픽·패럴림픽이 열리는 2020년까지 이를 4,000만명으로 늘리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