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보도...靑은 “합리적 수준에서 타결하자는 취지로 간단히 언급했을 뿐 액수 특정 안 해”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G20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반갑게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30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1조 3554억원)는 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중앙일보가 25일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중앙일보에 당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렸던 한미 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언급이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해 G20 정상회담은 약식(pull-aside)으로 약 30분간 진행됐다. 시간이 빠듯한 중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을 언급했다는 것이 소식통의 전언이다. 회담 직후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취재진이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과 관련해 요구한 것이 있었냐”라고 묻자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었다. (양측이) 굉장히 짧게 한마디씩 언급을 하시면서 넘어간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또한 이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 1년 주둔 비용이 40억 달러인데 한국은 6억 달러만 내고 있어 문제고 이제는 그 두 배인 12억 달러는 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며 “도대체 이 수치가 어디에서 나왔는지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 사령관은 2016년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2015년 한국이 낸 분담금은 8억 800만 달러이며 주한미군 전체 주둔 비용의 약 50%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정부가 인지해온 전체 주둔비용은 약 17억 달러인 셈이다.

그럼에도 복수의 소식통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완강하다”고 전했다. 지난해 G20 한미정상회담 이후 미국 당국자들은 한국측에 “무조건 10억 달러 단위여야 한다. (한국이 원하는 1조원 이하인) 백만 달러 단위는 못 받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뜻이라는 게 소식통들의 전언이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지난해 말에도 외교채널을 통해 ‘최상부 지침’이라며 12억 달러를 강조하면서 “10억 달러 미만은 어떤 경우에도 수용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당시 한국 측은 ‘최상부’를 트럼프 대통령으로 간주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25일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를 요구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특정한 액수를 말한 적은 없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합리적 수준에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타결하자는 취지로 간단하게 언급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