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의원 남동생, 자신의 아들이 어머니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펜앤드마이크에 제보
孫의원 남동생 "내 아들이 창성장 소유자 된 것은 아내가 아들 인감 제공했기 때문...실제 돈은 손의원에게서 왔다"
창성장과 인근 필지 구입비용과 증여세 孫의원이 조카 통장에 보낸 정황도 포착
孫의원 "3명의 청년이 창성장 건물 샀다"

목포 창성장 소유주 3인 중 1명인 손혜원 의원의 조카 손 모씨가 자신의 어머니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내용.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곳 중 하나인 전남 목포 창성장과 인근 필지의 소유주 3명 중 중 1명이라고 알려진 손혜원 조카 손 모씨가 창성장과 필지 구매에 대해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힌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펜앤드마이크(PenN)가 24일 입수했다. 이에 따라 창성장과 인근 필지 매매와 관련해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한 '차명거래'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손 의원의 조카 손 씨는 자신의 어머니와의 카카오톡 대화에서 창성장에 투자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고 부동산에 대해 아는 것이 없으며 군대에 있던 23살짜리가 어떻게 창성장과 인근 필지를 구입하냐고 항변했다. 관련 카카오톡 대화내용은 손 의원의 친동생이 펜앤드마이크에 제보했다. 

조카 손 씨는 어머니에게 카카오톡을 통해 "내가 부동산 투자를 했다???", "군대가 있는 23살짜리가 부동산에 대해 쥐뿔도 아는것도 없는애가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내가?? 증여??"라고 말했다. 그는 또 "기자들이 그러던데 목포 와보신적 있냐고 창성장 방 몇개 있는지 수입이 얼마인지 내가 그딴걸 어떻게 아냐고"라며 자신의 어머니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냈다.

목포 창성장 인근 필지 소유주 3인 중 1명인 손혜원 의원의 조카 손 모씨 통장에서 손 의원이 보낸 돈이 확인됐다. 

손혜원 의원이 창성장 인근 필지 구입 비용을 조카 손 씨의 통장으로 보낸 정황도 포착됐다. 손 의원의 남동생은 자신의 아들이 창성장과 인근 필지의 소유주가 된 것은 자신의 아내가 아들의 인감도장을 제공하면서 일어난 일이지 실제 돈은 손 의원에게서 온 것이라고 말했다. 손 의원의 남동생의 아내는 손 의원이 운영하던 하이핸드코리아에서 5년6개월간 일한 바 있다. 

손 의원의 남동생은 "창성장 구매대금 9000만 원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3000만 원은 아내의 통장으로 들어온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며 "1억2600만 원인 창성장 인근 필지의 구매대금의 3분의 1인 4200만 원이 아들 통장에 들어왔다 나간 것은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창성장 인근 필지에 대한 증여세와 과태료를 포함해 754만 원이 아들 통장에 들어왔다가 나갔지만 창성장에 대한 증여세는 290만 원 상당을 지불한 것으로 목포 세무서에서 아들이 확인했는데 통장에 들어온 흔적이 없기에 아마도 아내의 통장으로 들어왔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의 남동생은 "취득세는 목포에 있는 법무사가 낸 것으로 확인했는데 우리 건물이라면 우리가 취득세를 냈을 것인데 우리가 모르는 법무사가 이 일을 처리한 것은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을 보인다"고 말했다.

목포 창성장과 인근 필지는 20대 청년 3명이 공동으로 구매했다. 손 의원의 조카와 손 의원 보좌관의 딸, 손 의원의 남편이 대표자로 있는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이사의 딸이 창성장의 소유주다.

손 의원은 "3명의 청년이 창성장 건물을 샀고 여관이었던 이 창성장을 이 시대에 청년들이 모이는 게스트하우스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한 바 있다. 창성장은 2017년부터 1년간 수리를 거쳐 작년 8월 10일 정식 오픈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목포 창성장을 홍보하면서 '세 청년의 꿈이 깃든 목포 casa 창성장'이라는 글을 올렸고 창성장 간판에도 'MOKPO CASA(목포 까사) 1'이라고 적혀 있다. 손 의원은 "쿠바에 가면 까사(casa)라는 게 대중화 돼 있다. 스페인어로 '집'이라는 뜻이다. 쿠바의 까사는 사람들이 살면서 방을 내주는 거다. 우리나라에 까사 문화를 만들고, 그런 까사가 10개, 20개 모여 있는 구도심에서 주말이면 축제가 열렸으면 좋겠다"고 설명한 바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펜앤뉴스 동영상 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