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률 전망 지속 하향 중...경기둔화로 금리 동결 당분간 유지될 듯

 

경기 둔화 우려 속에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을 2.6%로 낮췄다. 거시경제 안정을 위해 기준금리도 연 1.75%로 동결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24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을 2.7%에서 2.6%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지난해 4월 2.9%에서 7월 2.8%, 10월 2.7%로 떨어진 바 있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정부의 예상치(2.6∼2.7%) 범위 내로,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통화기금(IMF) 예상치와 같다.

민간 연구기관인 현대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이상 2.5%)보다는 높은 수준이다.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도 1.7%에서 1.4%로 내려 잡았다. 국제 유가 하락 여파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기준금리 동결

한은은 이날 기준금리를 연 1.75%로 동결했다. 이번 금리동결은 금융시장 예상대로다. 올해 들어 한은의 금리 메시지는 부쩍 매파색(금리인상 선호)이 옅어졌다. 추가금리 인상에 관한 언급은 줄고 거시경제 안정에 신경 쓰는 모양새다.

한국 경제는 지난해 만족스럽지 않은 성과를 냈다. 성장률은 한은 전망대로 2.7%에 달했지만 6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연초 3.0% 전망에서 상당히 내려왔다.

이번 동결결정을 시작으로 금통위는 상당기간 동결기조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각종 경기지표가 우리 경기의 하강국면 돌입을 가리키고 있어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추정하는 한국 경기선행지수(CLI)(99.19)는 20개월 연속 하락해 외환위기 후 최장기간 하락했다. 통계청이 발표하는 경기 동행지수,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6개월 연속 동반하락했다.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와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가 6개월 이상 동반하락한 건 14년 만이다. 지난해 성장률은 2.7%로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전망치와 같았지만, 정부소비가 주도한 것으로 성장의 토대가 되는 설비·건설투자는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 둔화는 올해 우리 경기를 급격하게 위축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한국 수출은 작년 12월부터 전년동기대비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이달도 20일까지 14.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투자은행(IB)들은 올해 국내 경기의 주요 하방리스크 요인으로 반도체를 지목했다.

주요국이 통화정책 정상화 기조에 변화를 보이고 있는 것도 금리동결론에 힘을 실어주는 요인이다. 연초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정책금리 인상 종료 가능성을 시사한 데 이어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브렉시트, 이탈리아 정치불안 등으로 저금리 기조를 유지할 조짐이 보인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펜앤뉴스 동영상 기사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