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日주장 반박할 수 있는 영상 일부 편집해 오늘 중 공개할 수도"
韓, 영상 대신 사진 5장만 공개..."절제된 대응 차원"
日 "어제 韓발표 유감...위협비행 사실 없다" 반박
韓日외교장관, 다보스에서 韓日갈등 문제 논의

군 당국은 일본 해상초계기 P-3가 23일 이어도 인근 해상에서 한국 해군 대조영함에 대해 근접위협비행한 상황을 보여주는 사진 5장을 24일 공개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오전"대조영함의 IR(적외선) 카메라와 캠코더에 당시 전체적인 상황이 녹화돼 있다"며 "일본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영상을 일부 편집해 오늘 중 공개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상황 이후 영상을 어떤 범위에서 언제, 얼마나 공개할지 등을 놓고 내부적으로 논의한 끝에 이날 오후 "절제된 대응을 하는 차원"이라며 일본 초계기의 위협비행 장면을 찍은 동영상 대신 사진 5장만 공개했다.

한편 함참은 이날 오전에는 더불어민주당을 찾아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며 향후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과 대책을 논의한다.

이와 관련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해상자위대 초계기의 근접 위협 비행이 있었다는 한국 군 당국의 지난 23일 발표에 대해 "유감"이라며 "냉정하고 적절한 대응을 요구하고 싶다"고일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해상자위대 초계기가 한국 측이 지적하는 것처럼 비행한 사실이 없으며 적절히 비행했다는 보고를 방위성으로부터 받았다"고 전했다.

앞서 23일(현지시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성 대신은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인 다보스포럼 참석을 계기로 만나 이른바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 초계기 레이더 갈등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과 고노 대신은 지난해 10월 30일 대법원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판결을 내린 뒤 첫 외교장관회담이다.

이날 강 장관은 "지난 18일 이후 오늘을 포함해 세 차례 일본 초계기의 우리 함정에 대한 저공 근접비행이 있었다고 들었다"면서 "이러한 행위로 상황이 정리가 안 되고 계속 진행되는 것에 대해 우려스럽게 생각하고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반면 고노 외무상은 “한국측이 주장하는 것 같은 근거리로는 비행하지 않았다”고 부인하며 “(한국 국방부의) 발표는 유감이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https://youtu.be/BWMIajPRNao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