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정치 편향성' 논란 휩싸인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 청문회 합의 실패
文대통령, 인사 청문회 없이 조해주 후보자 임명 강행할 듯...文정부 들어 청문회 거치지 않은 첫 장관급 인사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 "중앙선관위 70년 역사에 유례 없는 '정권코드' 인사"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순간 2월 국회 없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지난 9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후보자가 지난 9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與野)는 23일 '정치 편향성' 논란에 휩싸인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후보자의 청문회 합의에 실패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인사 청문회 없이 조해주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후보자가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에서 청문회 과정을 거치지 않은 첫 장관급 인사가 된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야당 원내대표들에게 "기일이 너무 지나 더 기다릴 수 없다. 내일 임명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송부 재요청 시한(19일)이 지난 뒤에도 조 후보자 임명을 보류하고 여야 합의를 기다렸지만 이제는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여야는 이날 증인 대부분을 합의했지만 야당이 "청와대 인사수석실 인사도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정치 공세"라고 반발해 협상이 중단됐다. 국회 행정안전위 민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야당이 청와대 인사 검증 담당자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무리한 요구를 해와 수용할 수 없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조 후보자의 과거 대선 캠프 특보 임명 과정을 실체적으로 확인하려면 청와대 인사 관련 실무자와 백서 발간 실무자, 당 관계자 등의 참석이 필수적인데 여당이 협조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청문회가 무산될 상황이 되자 한국당에선 "청와대 관계자를 증인 채택하지 않더라도 청문회는 개최해야 한다"고 했지만, 바른미래당에서는 "증인 채택 없는 청문회는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 임명 강행 방침을 비판했다. 그는 "중앙선관위 70년 역사에서 유례 없는 '정권코드' 인사를 정부가 강행하려고 한다"며 조 후보자 임명 강행 순간 2월 국회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어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야당이 증인으로 요청한 청와대 인사 비서관을 (여당이) 빼달라고 해서 그 부분도 사실상 합의를 했지만 어젯밤부터 여당측에서 인사청문회에 응하지 않고 오늘 임명 강행의 뜻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 원대대표는 또 "정부여당은 1월 국회를 하자는 야당의 요구에 묵묵부답했다"며 "여당의 이런 식의 국회 운영은 국민 의혹에 대한 책임을 방기하고 오로지 방탄국회만 하겠다는 것이다. 이런식으로 나오면 (여당에) 일체 협조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