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에너지정책 지지하던 '환경운동연합' 수소경제에 대해서는 비판
"양이원영, 원전·수소 모두 반대 보조금 비리 논란 '재생에너지'만 인정"

수소경제를 언급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사진 위)과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연합뉴스 제공)

'탈핵(脫核)'이라는 이름 아래서 문재인 정권과 공생하던 좌파성향 시민단체 '환경운동연합'이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경제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주목된다.

24일 펜앤드마이크(PenN)의 취재결과에 따르면 탈핵과 재생에너지라는 문재인 정권의 핵심 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지하면서 행정부에도 적잖게 진출했던 환경운동연합이 문 대통령이 새롭게 추진하는 에너지 정책인 수소경제에 대해서는 지극히 부정적인 발언들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학계와 산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탈핵이라는 용어를 오랜시간 사용해온 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과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던 시민단체다. 문재인 정부의 첫번째 환경부 차관인 안병옥 씨나 최근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제3대 이사장이 된 김혜정 씨 등은 모두 환경운동연합 출신이다. 

정유·석유화학의 본고장인 울산을 수소경제의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지난 17일 울산시청에서 공개된 후 18일 환경운동연합의 양이원영 사무처장은 YTN라디오에 출연해 이미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고 판명난 에너지원인 수소를 이제서야 언급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꼈다면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양이 처장은 "전 세계에서는 수소경제는 이미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이 났다"며 "기술이 처음에 소개가 될 때는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판가름이 나는데 수소는 안 된다는 판가름이 이미 났다"고 말했다. 또 양이 처장은 "수소 자동차도 그렇다. 우리나라는 참 거꾸로 간다. 자동차도 전기차로 아예 시장의 판가름이 난 상태인데 인제 와서 수소 이야기하고,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인데 수소차를 만들면 사는 나라가 없다"며 "(이런 이슈에) 대통령이 나선다. 이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수소경제가 친환경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문 대통령에 대해서도 양이 처장은 비판했다. 그는 "수소를 만드는 방법은 석유나 천연가스로 만드는데 화석연료로 만드는 수소는 생산과정에서 미세먼지 나오고 이산화탄소와 같은 배출가스 나온다"며 "(수소경제가) 공기를 깨끗하게 만든다는 말은 틀린 말이고 이 당연한 사실을 대통령 참모진들이 몰랐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는 대한민국의 에너지원을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변화라고 설명했다. 그는 "탄소경제 시대에 원유와 천연가스를 전량 수입해야 했기 때문에 국제 가격 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수소경제 시대는 다르다"며 "수소는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는 마르지 않는 자원이고 현재는 화석 연료에서 추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지만 앞으로는 태양, 풍력, 바이오 등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생산하는 것이 일반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는 PenN과의 통화에서 "탈핵 운동의 선봉에 섰던 환경운동연합의 양이원영 사무처장이 문재인 정부의 수소경제를 비판한다는 것을 통해 우리는 탈원전을 주장하는 시민단체들이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만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며 "재생에너지 업계가 정부 보조금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단체들이 문 대통령이 각종 비리에 연루된 태양광·풍력으로 악화된 여론을 수소경제로 만회하려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환경운동연합의 양이원영 사무처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수소경제를 정면에서 비판하는 것은 정부 내부나 환경운동을 하는 시민단체들 사이에 계파 갈등이 있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펜앤뉴스 동영상 기사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