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SBS·조선일보 기자 찾으며 "왜 자꾸 날 링 위에 올려놓냐. 계속 싸울 것"
공직자 이해충돌 논란엔 "내가 가지려 해야만 문제"라면서도 "혹여라도 있으면 고개 숙일것"
목포 부동산 매입에 이용한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국고 환원론에도 "다 줄테니 믿으라"
靑, 김정숙-손혜원 연루에 "대통령 특수관계인이라도 의원…조사했다면 월권이랬을 것"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초선)이 23일 전남 목포의 나전칠기박물관 설립을 위해 크로스포인트 문화재단 명의로 사들인 폐공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왜 뒤에서 취재를 하고 왜곡된 취재를 해서 세상을 시끄럽게 만드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대(對)언론 공세를 거듭 펼쳤다.

손혜원 의원은 "저한테 물어보시면 제가 오늘같이 명명백백하게 말씀을 드릴텐데"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기자회견 초입부터 자신의 목포 구(舊)도심 근대역사문화공간 지정 전후 부동산 대거 차명 매입 정황을 최초 보도한 SBS의 기자들을 찾았다.

손 의원은 "여러분들이 왜 저를 이렇게 자꾸 링 위에 올려놓는지 그 부분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SBS 기자분 오셨습니까? 제가 앞자리에 모셔달라고 했는데 안 오셨냐"고 너스레를 떨었다.

손 의원은 의혹 보도 대부분을 '왜곡'이라고 규정하며 "그냥 이렇게 백날 하면 여러분은 제가 부서져서 망가질 거라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저도 계속 싸울 것"이라며 "제가 그렇게 많이 다뤄진다는 것, 그 뉴스의 비중이 부끄러웠다"고 책망했다.

그는 모두발언 말미에서는 "이제는 언론과 싸울 마음이 없다"며 "그러나 제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이 취재 대상이 되는 것은 힘들다. 나전칠기 업계 찾아다니는 조선일보 송 기자, 뵙고 싶다. 저한테 그냥 오시지"라고 거듭 특정 언론사를 겨냥했다.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1월23일 오후 목포 투기 의혹 현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손 의원은 자신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활동이나 재임 중 목포 부동산 매입 등이 공직자의 이해충돌방지 원칙 위배 소지가 있다는 지적에 관해 "이해충돌은 제가 언젠가 (이익을) 가지려고 해야 해당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질적인 행적이나 인과관계보다는 '의도'에 중점을 두는 언급으로 풀이된다.

다만 법적 논란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인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법적으로 안 걸려도 국회의원으로서 다른 이익이 올 수 있는 게 있다면 사과하겠다"면서도 "지금은 그런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혹여라도 그런 부분이 있으면 고개 숙여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손 의원은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자산을 기부할 의사가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네",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야당에서는 제 나전칠기 소장품들을 국가에 환원하라고 하지만 저는 10년 전부터 환원하겠다고 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러면서 "국보급 가치가 있는 작품은 국립중앙박물관에 내놓고, 이곳에서는 그보다 밑의 것들을 가져오겠다는 생각도 했다"며 "다 주겠다. 나를 믿으면 좋겠다", "이렇게 공언하는데 아직도 믿지 않으면 어떡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청와대는 손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간 숙명여중·여고 동창 50년 지기라는 점 등을 매개로 야권이 권력형 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 '영부인 친구이더라도 현역 의원이므로 민정수석실 차원의 감찰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손 의원 사건과 관련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 "민정에서는 현역의원들에 대해 법적으로나 관행적으로나 정치적으로 감찰을 할 수 없다"며 "민정수석실이 대통령과 특수관계인인 사람들에 대해 감찰을 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아무리 대통령, 대통령의 배우자인 여사의 친구라 할지라도 현역 국회의원"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만일 민정이 (손 의원이) 특수관계인이라는 이유로 현역 국회의원을 감찰하거나 뭔가 조사를 했다, 그렇다면 그것 자체가 대단한 월권이라고 아마 비판들을 하실 것"이라고 비꼬았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그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내 ▲여권 고위인사 비위감찰 묵살 ▲공직사회에 대한 무차별·강압수사 식 감찰 ▲언론·기업·개인 등 민간인과 야권정치인 사찰 ▲공금횡령 등 의혹이 '내부자'였던 김태우 수사관(전 특감반원)의 폭로로 인해 집중된 상황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