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수주 기다리는 동안 국내 일감이 다 끊겨"

원전기업 지원 설명회

원전 협력사들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국내 일감이 끊겨 자금이 돌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21일 원전기업지원센터(센터장 박동원)가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47개 원전 협력사의 고위간부 90명을 대상으로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불만 사항들을 청취하는 자리에서 각종 불만들이 쏟아져 나왔다.

원전기업지원센터에서 처음으로 시행한 이날 설명회에는 서울·경기 지역 50여 개 중소 및 협력업체에서 70여 명이 참석했다.

업체들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산업 자체를 붕괴시킨 것도 문제지만, 후속 사업이 없다보니, 떠나가는 직원들을 회사가 붙잡을 수도 없다고 호소했다. 

특히 신한울 3·4호기 백지화 등 후속 사업이 없는 상황에서 일감 단절에 따른 인력 상실을 호소하며 사업 재개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해외 수주만 막연하게 기다리는 동안 국내 일감이 끊겨 당장 올해와 내년이 걱정이라는 것이다.

율시스템주식회사의 이명복 전무는 "원전 산업 전망이 없다 보니 공급망이 붕괴하며 젊은 직원들이 회사를 떠나는데 잡을 도리가 없다"며 "추후 입찰 수주 희망이라도 있어야 이들을 붙잡을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우리기술의 서상민 전무는 "창업한 지 25년 만에 올해 처음으로 마이너스 사업계획을 짜게 됐다. 직원도 141명 중 21명이 떠난 상황"이라며 "해외 원전 수출은 우리에게 '희망고문'에 지나지 않는다. 당장 올해와 내년이 문제"라고 읍소했다.

유림기술 김수원 전무는 "후속 사업이 없다 보니 해외 기자재 업체들까지 납품 가격을 50% 인상하거나 납품 기한을 맘대로 정하는 등 횡포를 부리고 있다"며 "현재 가동중인 원전의 유지보수 사업에라도 연계해줘야 그나마 인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에 박동원 원전기업지원센터장은 "원전을 수출하더라도 공급망 체인이 있어야 하고 협력사 등 원전 생태계 유지가 원전 안전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한수원과 코리아누클리어파트너스(KNP), 원전수출협회(KNA) 등 유관 지원단체들은 500억원 규모의 투자형 에너지혁신성장 펀드 조성, 중소기업에 최대 10억원 개발자금 지원, 해외 원전시장 개척 B2B 미팅 5회 개최 등 지원책들을 저마다 내놓았다. 

그러나 협력사들은 정부와 한수원이 중장기적 희망을 줄 수 있는 비전과 함께 단기적으로 현금흐름이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금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에너지 전환에 따른 원전기업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원자력산업회의 내에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원전기업지원센터는 이날 서울에서의 설명회를 시작으로 다음주까지 부산, 경주, 대전, 광주 등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홍준표 기자 juny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