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서울경찰청장 金의원 "화염병 던지는 불법행위를 막은 경찰이 잘못했다면 어느 경찰이 국민 지키기 위해서 위험 무릅쓰겠나"
'용산 참사 희생자 가족 "반성하고 사죄해야 할 책임자 金의원이 뻔뻔하게 기자회견 통해 희생자 모독"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

 

김석기 자유한국당 의원은 21일 10년 전 용산 재개발에 반대하는 철거민들과 이들을 진압하는 경찰의 대응 과정에서 발생한 인명 피해 사건과 관련해 "불법 폭력 행위에 대한 경찰의 정당한 공권력 집행 과정에서 나온 불행한 사고"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용산 사고 발생 10주년을 맞아 사실을 왜곡하는 프로그램이 일부 방송에서 장기간 방영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당시 서울지방경찰청장으로 진압 작전의 총책임자였던 김 의원은 '용산 사고' 10주기를 맞아 유족 등으로부터 자신의 책임론이 거론되자 회견을 자청했다.

김 의원은 용산 화재 사고 당시 철거민 측이 던진 화염병이 버스 정류장과 버스, 승용차 등이 다니는 도로로까지 옮겨 붙은 영상 등을 공개했다.

특히 김 의원은 용산 화재 사고 때 화염병을 던지는 등 불법 폭력 행위에 나선 인원 대부분은 전국철거민연합 소속으로 당시 경찰은 선량한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진압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폭력은 의사소통 수단이 될 수 없고 어떤 경우에도 용납은 안된다"며 "경찰 지휘관 누구라도 이런 사태가 발생하면 묵과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최근 한 시민이 김명수 대법원장의 차량에 화염병을 던진 것을 언급한 뒤 "사고 다음날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장이 대법원장을 찾아가 머리 숙여 사과 했다"며 "당시 대법원장은 화염을 던지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법원장 차량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것인데 그럼 시민을 향해 화염병을 던지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이미 대법원에서 재판관 전원 일치로 용산참사는 정당한 법 집행이었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현 정부는 민간인으로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용산참사가 경찰의 과잉진압이라고 판단하고 대법원의 판단을 뒤집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화염병을 던지는 심각한 불법행위를 막은 경찰이 잘못했다면 앞으로 어느 경찰이 국민 지키기 위해서 위험을 무릅쓰고 현장에 당당히 나서겠냐"며 "이것이 나라다운 나라냐"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법 질서가 바로 서야 국민 안전도, 인권도, 민주주의도 있는 것"이라며 "용산 화재에 유명을 달리한 고(故)김남훈 경사를 비롯한 고인들께 머리숙여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한편 '용산 참사 진상규명위원회'와 당시 사망자 유족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용산 참사 10주기에 대한 국민적 추모와 사회적 성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반성하고 사죄해야 할 살인진압 책임자 김 의원이 뻔뻔하게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희생자들을 모독했다"고 비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