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탈원전 정책 반드시 철회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돼야"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관계자들이 21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범국민서명운동본부 제공)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관계자들이 21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범국민서명운동본부 제공)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을 반대하는 범국민서명운동의 온라인 서명인원이 33만명을 넘었다.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21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문재인 정부 국정철학에 따라, 33만명의 국민 목소리에 문재인 정부는 반드시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오후 8시를 기준으로 한 서명인원은 온라인 20만 6,647명, 오프라인 서명 13만 554명이다. 총 서명은 지난해 13일 본부 발대식 이후 총 33만 7,201명이 동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명운동본부 공동추진위원장인 최연혜·강석호·이채익 등 국회의원 7명과 한수원 노동조합, 울진군,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 및 관련 단체를 포함한 50여명이 참석했다.

최연혜 공동추진위원장은 “국민의 뜻과 염원이 밝혀진 만큼 탈원전 정책은 반드시 철회돼야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은 즉각 재개되어야 한다”며 “생사기로에 놓인 원전산업을 살려달라”며 탈원전 정책 철회를 호소했다.

원자력 업계 대표로 참석한 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위원장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전기요금 인상은 피할 수 없다. 탈원전 정책은 서민 적대적 정책”이라고 했고, 신한울 3·4호기 건설 지역인 울진 대표로 참석한 장유덕 범울진대책위원장은 “원전을 포기하면 결국 석탄 또는 LNG발전소를 늘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배출이 늘어나는 ‘탈원전의 역설’ 현상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학계에서는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가 나섰다. 그는 “대한민국 원전은 지난 40년 동안 단 한차례의 중대사고도 없었다”며 “까다로운 유럽과 미국의 안전 기준을 통과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원전인데 막연한 심리적 불안감으로 60년 국민의 피땀으로 일군 원전산업을 무너뜨리면 안 된다”고 호소했다. 전국원자력대학생연합과 시민사회단체 등도 참석해 “원전 없는 대한민국에 미래는 없다”고 주장했다.

범국민서명운동본부는 기자회견 후 청와대 연풍문으로 이동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나 33만인 서명부와 함께 ‘대통령께 드리는 공개서한’을 공식 전달했다.

범국민서명운동본부 관계자는 “잘못된 정부정책에는 국민이 저항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오늘 공개청원이 끝이 아니라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포기할 때 까지 범국민 서명운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개서한 전달이 이뤄졌지만, 범국민서명운동본부 측은 앞으로도 온라인 서명과 오프라인 서명을 잇겠다는 방침이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