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연일 관영 선전매체를 통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압박하고 있다.

북한의 대남 선전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1일 ‘민족의 힘을 믿지 못하면 문도 담벽(담벼락)으로 보이기 마련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 당국은 (북한의) 신년사에서 천명된 북남관계와 관련한 구체적인 제안들이 긍정적이지만 이행에서는 ‘머리가 아픈 숙제’라고 하면서 미국과 협의해 보아야 한다는 식의 모호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며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가 미국을 설득해야 할 문제임을 시사했다.

이어 “우리민족이 제일이고 민족의 힘이 제일이라는 관점, 우리민족은 그 무엇이나 마음만 먹으면 못해낼 일이 없다는 배짱을 가지지 못하면 열린 문도 담벽으로 보이고 출로도 다 잃기 마련”이라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역사적인 (북한의) 신년사에 천명된 북남관계 제안들은 외부세력의 간섭과 개입을 물리치고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북남과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도”라며 “남조선 당국은 그 심원한 뜻을 옳게 헤아리고 화답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우리민족끼리는 별도의 기사에서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은 북남화해와 협력의 상징으로서 그 재개에 대한 태도는 북남선언 이행 의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라며 “역사적인 북남선언들은 그 누구의 승인을 받고 채택한 것이 아니며 외세에 취둘리어서는 북남관계를 한 걸음도 전진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전날 조선의 오늘, 통일신보 등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들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해 남한당국이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인다며 적극적인 이행을 촉구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