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구청장, 회식-노래방 책임 인정…성희롱논란은 신체접촉 시인해놓고 "사실무근"
"회식때 女직원 부적절한 신체접촉, 2차 노래방서도 女공무원들과 밀착해 춤춰" 제보에
"식당서는 女직원 실수" "노래방서 남녀직원들 등 두드려주고 볼에 고마움 표현" 변명
한국당 "직원 자살 다음날 오케스트라서 '힐링', 회식 女공무원들에 '입단속' 의혹"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현 인천시 서구청장이 공영주차장에서 투신자살한 구청 직원의 장례식 이튿날 단체 회식을 하고, 그 자리에서 여직원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정황이 뒤늦게 드러났다.

인천 지역의 기호일보(畿湖日報)는 19일 이재현 구청장에 대해 "이 청장은 지난 11일 오후 서구의 모 식당에서 (구청 기획예산실) 직원들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회식 자리를 가졌으며 회식은 2차 노래방까지 이어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제는 구민들도 있는 식사자리에서, 음주 상태인 이 청장과 여직원의 부적절한 신체접촉이 이뤄졌다(는 것)"라며 "자리를 옮긴 노래방에서는 다른 여성 공무원들과 몸을 밀착해 춤을 췄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식당에서의 부적절한 신체접촉은 청장이 먼저 한 게 아니다", "노래방에서 부적절한 신체접촉이 이뤄졌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니다"라는 구청 관계자 해명을 덧붙였다.

자료사진=연합뉴스

20일 서구청 등에 따르면, 이 구청장은 구청 여직원의 자살 이튿날 회식을 가진 것은 물론 당시 식당에서 직원 30여명과 저녁을 먹은 뒤 노래방으로 자리를 옮겨 회식을 이어 간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 청장은 이날 오전 입장문에서 "민선 7기 정책의 핵심 역할을 하는 기획예산실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시간이었고 지난해부터 수차례 연기되다 일정상 어렵게 마련한 자리였다"고 회식 사실을 인정했다.

그러면서 "직원의 장례식 다음 날 회식을 하고 노래방을 간 것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으며 서구 행정의 책임자로서 통렬하게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여직원에 대한 성희롱에 대해선 "사실무근"이라며 허위 사실을 유포할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이 청장은 "공개된 장소에서 30여명의 직원이 모두 함께 식사했고, 식당에서 여직원에게 뽀뽀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 여직원은 본인이 술이 과해 실수했다고 얘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구 관계자의 해명처럼 '회식 중 여직원 실수'로 돌리는 언급이 나왔다는 점에서, 신체접촉이 있었다는 사실 역시 인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노래방에서 남녀 모든 직원의 등을 두드려주며 포옹을 했고 그 과정에서 특히 고생이 많았던 몇몇 남녀 직원들 볼에 고마움을 표현했다"고 해명했다.

노래방에서도 직원들과의 볼뽀뽀 등 신체접촉 사실이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는 설명이다. 경위를 떠나 이같은 행위가 여직원들을 대상으로도 이뤄졌다면 논란의 소지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청장은 "그 밖의 신체적 접촉은 사실이 아니다"면서 "있지도 않은 일을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한다면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재현 인천광역시 서구청장(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0일 이 청장 사건을 계기로 "민주당은 계속되는 소속 정치인의 성폭행 행위에 대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에서 "인천 서구청 여직원이 업무과다로 인한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1월8일 자살했는데, 이 청장은 다음날인 9일 관내 오케스트라 음악회에 부부동반으로 참석해 '힐링을 해야 한다'고까지 말했다는 일부 주장까지 제기돼 충격을 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게다가 인천 서구는 논란이 확산될 기미가 보이자 당시 회식자리에 참석했던 여성 공무원들에게 '입단속'을 시켰던 것으로 알려져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당선 7개월 만에 구청장 지위에서 '위계를 이용한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주민들의 믿음을 도의적으로 무참히 깨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라다운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외치던 민주당 정권은 대한민국을 성추문 공화국으로 만들었다. 민주당은 여성인권과 성범죄에 대해서 말 한마디도 꺼낼 자격이 없다"며 "의혹이 사실이라면 구청장은 당장 사퇴하고, 민주당은 사실관계를 철저히 파악해서 엄격한 조치를 취해 엄중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