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진상조사단 "특감반, 6급 공무원 사찰 비롯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前 울산시장 사찰"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비위에도 임명 강행하도록 한 '정권 실세'는 박남춘 인천시장"
"끝이 안 보일 정도로 절망적인 사찰 관련 내용 나와...특검 가야"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장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의 취임 전 작성된 특감반 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장(우)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상균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의 취임 전 작성된 특감반 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8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감찰 대상이 아닌 6급 공무원까지도 불법감찰했다고 폭로했다. 한국당은 또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과정 중 비위 묵살 및 강행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개입했다는 의혹과, 특감반이 6·13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사찰한 정황도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사단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추가로 고발 또는 수사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상조사단 소속인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6급 공무원에 대한 감찰이 있었다는 점도 추가로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곽상도 의원에 따르면 청와대 특감반은 교육부를 찾아와 6급 공무원인 이 모 서기관의 휴대폰을 받아갔다. 그리고 이틀 후에는 이인걸 특감반장이 교육부 인사과장에 전화해 ‘정보유출 혐의자에 대한 비위자료를 수령하라’고 했고, 포렌식(휴대폰 데이터 복원) 조사를 통해 감찰 대상이 아닌 건에 대한 감찰자료를 수령했다. 곽 의원은 “당초 특감반은 수원대 관련 조사만 언급했고, 이 모 서기관 등은 이 관련 조사에만 동의한 것이지 모든 정보를 털어도 좋다고 한 것은 아니다. 이는 명백한 불법감찰”이라고 주장했다.

김도읍 진상조사단장은 김상균 이사장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김 이사장이 금품 수수 의혹에도 임명이 강행돼 국민 관심이 컸는데, 김 이사장을 추천한 사람은 박 인천시장”이라며 “박 인천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있던 노무현 정부에서 인사수석으로 있었다. 박 인천시장의 위치를 알 만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김태우 전 수사관이 김 이사장의 금품 수수 의혹, 이해관계가 있는 모임활동 의혹 등을 청와대에 보고했지만 이는 묵살되고, 김 이사장은 임명이 강행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선 주장에서도 ‘정권 실세’가 등장한다고 했었지만, 실명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날 김 단장은 “박 인천시장이 추천한 사실은 직접 확인했으며, 수사를 통해 확인이 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특감반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사찰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김 단장은 “김 수사관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에서 (청와대 특감반이) 김 전 시장을 사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 동향 보고서를 반부패비서관실에서 작성해서 보고했다는 취지”라며 “김기현 전 시장의 공천이 확정된 날 울산시장 비서실의 압수수색이 집행됐다”고 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김태우 수사관이 성일환 전 한국공항공사 사장을 감찰한 내용이라고 주장한 문건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해명과는 달리, 청와대는 국정원 등 사정기관으로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로부터 받았다는 해당 문건에는 성 전 사장의 타 정치인과의 친분 등 정치적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은 “(이 문건이) 기무사나 국정원의 것이라면, 청와대는 그동안 새빨간 거짓말을 한 것이다. 민정수석실에서 작성한 자료라면 도대체 이게 무슨 자료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김 단장은 “끝이 안 보일 정도로 절망적인 사찰 관련 내용이 나오고 있다.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