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철수하진 않을 것”

미국이 북한이 그동안 요구해온 단계적 비핵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고 조셉 윤 전(前)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밝혔다.

윤 전 특별대표는 18일 발표된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리면 핵시설 폐기와 대북경제협력을 맞교환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핵화가 완료되는 시점에 제재를 해제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며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깨닫고 (단계적 비핵화쪽으로) 방향 전환을 했다”고 말했다.

윤 전 대표는 “2차 미북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북한의 확실한 비핵화 조치 또는 그에 대한 대가로 금강산관광과 개성공업단지 재개 등을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이 내놓을 수 있는 비핵화 조치에 관해서는 “영변 핵시설의 폐기, 핵물질 제조동결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도 비핵화의 구체적 진전 상화에 따라 해제해 나가는 것이 타당하다”고 했다.

한편 윤 전 대표는 일본 마이니치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에 대해 “미군의 한국 주둔을 국익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미국 내에서 강한 지지를 받고 있다”며 “트럼프 정권이 한국에서 손을 떼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2차 미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차기 회담의 성패는 비핵화의 공정표 등 (비핵화를 위해) 다음에 무엇을 할지를 명시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북한 비핵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정은이 자신과 정권의 안전이 100% 보장된다는 확신이 있으면 핵무기를 포기하겠지만 그것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의 중요성을 경시하는 듯한 발언을 이어가는 데 대해선 “미국에는 의회와 군 등 지켜야할 것을 분별할 수 있는 기관들이 있다”고 했다.

그는 2016년 10월부터 대북정책특별대표를 지내다 트럼프 대통령과의 견해 차이 등 때문에 2018년 3월 사임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