孫의원, 친인척 목포 부동산 매입 전 통영에도 토지 보유... ‘통영문화예술관광벨트’에 포함된 곳
孫의원 측 목포 투기 의혹 일대 인접 지역에 투입될 국가 예산 1100억원에 달해
매입건물 당시 10 채로 알려졌지만 총 20 곳으로 나타나...동아일보 보도
5곳은 손 의원 조카 소유, 14곳은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 소유, 보좌관 남편 기타강습소도
孫, ‘도시재생뉴딜활성화지역’ 3곳(목포, 통영, 대전 중구) 중 2곳에 토지 매입
부동산 업계 "국회의원, 지역발전 위해 법제도 정비가 상식, 孫은 직접 부동산 투자...'전형적 투기'"
한국당 "孫부친, 6차례 보훈 신청 탈락...孫의원 국회의원 신분되자 손쉽게 건국훈장 수여"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숙명여고 동창이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서울 마포구을·초선)의 '내부정보에 의한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일대 건물 집중투기·차명구입 의혹' 관련 새로운 의혹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어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조선일보는 18일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이 일고 있는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과 인접 지역에 투입될 국가 예산이 1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 12월 목포 만호동 '1897 개항문화거리'에 327억원, 유달동 보리마당에 266억원 등 이른바 '도시재생뉴딜사업'에 2022년까지 5년간 59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결정했으며 아울러 문화재청은 2019년부터 5년간 '근대문화역사공간 활성화 사업'에 500억원을 책정해 총 1093억원의 나랏돈이 이 지역에 투입되는 것이다.

당초 손 의원의 친·인척과 지인들은 당시 손 의원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일 당시인 2017년 3월부터 작년 9월까지 해당 일대에서 매입한 건물이 10채로 알려졌지만 18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손 의원의 남편이 이사장인 재단, 조카, 보좌관 남편 등의 명의로 된 건물이 17채, 땅이 3곳으로 총 20곳으로 나타났다. 확인된 부동산 10곳은 지난해 8월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대의동과 만호동 일대 대로변 등 투자 가치가 높은 지역에 집중돼 있다. 

손 의원의 친·인척과 지인들이 매입한 20곳 중 건물 3채는 손 의원의 조카 손소영 씨(42) 명의의 카페와 주택, 사무실 건물이다. 게스트하우스인 창성장과 주택은 손 의원의 또 다른 조카 손장훈 씨(22) 등 3명의 공동 명의로 돼 있는데 장훈 씨는 “명의만 빌려준 것이다. 집안에서 샀다”고 밝혔다. 다른 건물 11채와 토지 3곳은 손 의원의 남편이 이사장인 크로스포인트문화재단 소유다. 손 의원 보좌관의 남편이 기타강습소를 갖고 있기도 하다.

전체 20곳 중 14곳을 사들인 시기는 근대역사문화공간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지난해 8월 이전이며 이 중 문화재로 인정받을 가능성 때문에 투자 가치가 있는 적산가옥은 7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식 건물인 적산가옥은 1945년 광복으로 일본이 철수하면서 정부에 귀속됐다가 일반인에게 불하(拂下)됐다. 

손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일부 부동산 취득 도면을 공개하며 나전칠기 박물관을 위한 부지라고 밝혔다.

아울러 손 의원의 친인척 지인들이 목포에 부동산을 다수 매입하기 이전에 손 의원은 경남 통영에서 ‘통영 지킴이’ 활동을 하다 토지를 보유했던 것으로 18일 나타났다.

손 의원의 통영 땅은 지난해 12월 목포 구도심, 대전 중구와 함께 통영이 도시재생뉴딜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되면서 ‘통영문화예술관광벨트’에 포함된 곳이다. 국회공보 ‘재산공개현황’에 따르면, 손 의원은 통영시 문화동 26번지에 202.00㎡의 대지를 보유하고 있다. 

손 의원은 그동안 통영 명예시민을 자처하며 추용호 장인 공방 지킴이 활동을 해왔으며  손 의원과 숙명여고 동기동창인 김정숙 여사는 지난해 7월 통영에서 직접 동백나무를 공수, 문재인 대통령과 독일을 공식방문해 고 윤이상 선생의 묘소에 옮겨심은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말 2017년 선정된 뉴딜 시범사업지 68곳 중 통영, 목포, 대전 중구 등 3곳의 활성화 계획을 통과시키고 올해부터 부지 매입과 설계를 거쳐 착공에 들어간다. 손 의원은 3곳 중 통영과 목포에 땅과 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통영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등 16개 부처 장관 등이 참여하는 도시재생특별위원회가 ‘통영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심의해 총 사업비 5421억 원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많은 부동산 업계 전문가들은 국회의원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해 법제도를 정비하는 게 상식적이지만 손 의원은 직접 부동산 투자에 앞장섰기 때문에 ‘전형적인 투기’로 보고 있다.

사진=SBS 보도화면 캡처

한편,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더불어 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과정 특혜 의혹 논란도 일고 있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7일 논평을 통해 “손 의원은 일반인이 상상하기 어려운 여러 특혜를 누려온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며 손 의원 부친의 건국훈장 수여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이 국가보훈처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손 의원의 부친 손용우(1997년 작고)씨는 1982ㆍ1985ㆍ1989ㆍ1991ㆍ2004ㆍ2007년 총 6차례 보훈신청을 했지만 손 의원의 부친은 광복 후 조선공산당 공산청년동맹 서울지부 청년단원으로 활동한 사회주의 이력이 있어 탈락했다. 손 의원은 지난해 한 언론 인터뷰에서 “아버지는 몽양 여운형 선생의 청년 비서”라고 소개한 바 있다.

그러나 손용우 씨는 지난해 광복절에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건국훈장은 대한민국장(1등급), 대통령장(2등급), 독립장(3등급), 애국장(4등급), 애족장(5등급)으로 나뉜다.

이에 이 대변인은 “과거 여러번 신청했다가 모두 탈락했지만, 손혜원 의원이 여당 국회의원 신분이었던 지난해 신청에서 부친에 대한 건국훈장 수여가 손쉽게 결정됐다”며 “권력형 특혜가 아니면 설명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와 관련해 크게 세 가지 의혹을 제기 하고 있다.

우선, 2007년 탈락한 뒤 11년 만인 지난해 2월 손 의원 측은 부친의 독립유공자 포상신청을 했다. 그런데 4개월 뒤인 지난해 6월 보훈처는 사회주의 활동 경력 인사에게도 독립유공자 포상을 받을 수 있도록 방침을 확대했고 손 의원의 부친이 애족장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또한 손 의원의 오빠는 독립유공자 포상 신청 당시 11년만에 신청임에도 불구하고 전화를 통해 신청을 했다는 것이다. 당시 포상자 중 전화 신청도 이 한 건이 유일 했다고 한다. 이에 한국당 관계자는 "이번엔 확실히 유공자 승인이 난다는 정보를 미리 알지 않고서야 어떻게 11년만에 전화로만 재신청을 할 수가 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한국당은 건국훈장 수여 당시 문 대통령이 손 의원의 모친에게 훈장을 직접 전달한 부분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졌다.

애족장 수상자 51명 중 손 의원 측을 포함해 2명에게 문 대통령이 직접 수여했다. 게다가 당시 애국장ㆍ대통령표창ㆍ건국포장은 친수자가 1명이었지만 공교롭게 애족장 친수자가 2명이었다. 이에 대해 보훈처 측은 “손 의원 측이 친수 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우연의 일치”라고 해명했다.

애족장 수상자는 본인에게 매달 240만 6000원의 보상금이 지급되며, 본인 사망시 유족에게는 배우자 151만8000원, 배우자 외 유족은 148만3000원이 지급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