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정숙 동창의 '손혜원 랜드' 사건…투기냐 아니냐 떠난 문제"라며 孫 징계안 제출
靑김의겸, 브리핑서 먼저 말문열며 "초권력형 비리라는 나경원이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
한국당 "국정문란마다 인격모독 발언 김의겸, 국민에 예의와 선 지켰나" 반격
靑 브리핑에 "결혼 안한 여성 박근혜 前대통령에 너희는 그런 예의와 선 지켰나?" 비판도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50년 지기인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 문화재 투기 의혹에 대해 17일 야당이 "초(超) 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하자, 청와대는 "지켜야 할 예의와 선이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후 야당과 여론의 청와대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손혜원 의원 관련 의혹에 "상상을 초월하는 일"이라며 "부동산 투기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초권력형 비리"라고 말했다.

1월17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의 '전남 목포 문화재 투기 의혹'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이 "초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하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오른쪽)이 "지켜야 할 예의와 선이 있다"고 비난하는 등 청와대와 제1야당 간 공방이 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1월17일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가운데)의 '전남 목포 문화재 투기 의혹'을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이 "초권력형 비리"라고 규정하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오른쪽)이 "지켜야 할 예의와 선이 있다"고 비난하는 등 청와대와 제1야당 간 공방이 일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손혜원 의원 페이스북)

나경원 원내대표는 "손 의원은 단순히 여당의 초선 의원이 아니다. 김정숙 여사의 숙명여고 동창으로, 당선 직후 첫 행보도 (김 여사와 함께) 숙명여고 동창회에 간 것으로 기억한다"며 "(손 의원이) 정치에 입문하게 된 경위가 홍보전문가였는데, 김 여사 부탁으로 여당에 입당하고 도와주기로 하면서부터"라고 주장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김 여사와 손 의원, 재판청탁 정황이 드러난 서영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이름을 따 '김·혜·교 스캔들'로 명명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 정권 들어 숙명여고 출신 여성들이나 그 출신 여성을 배우자로 둔 분들이 벼락출세하는 일을 그동안 많이 봤을 것"이라며 "이번 일도 손 의원이 이렇게 오만방자한 짓을 하고, 지금도 부끄러움을 모르고 국민을 농락하고 화나게 하는 건 김 여사를 믿고 이렇게 한다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김'이고, '혜'는 손혜원의 혜"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영교 의원의 '교'자는 이 정권이 얼마나 교만한지, 이 정권이 왜 이렇게 집요하고도 노골적으로 사법장악에 나서고 있는지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며 "이번 김·혜·교 스캔들에 대해 국민들께서 정확하게 실상을 알고, 이 문제에 대해 이 정권이 얼마나 위선 정권이고 조작 정권인지 아실 수 있도록 당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비대위 회의 중 이수희 비대위원이 "목포 근대가옥 개발을 빙자해 본인의 문광위 간사 지위를 이용해 세금을 투입받게 해서 '손혜원 랜드'를 목포에다가 만들려고 했던 게 이 사건의 본질이다. 단순한 투기가 아니다"고 언급하자, 나 원내대표는 "이수희 위원이 잘 지적하셨다. 저희가 손 의원 사건을 '손혜원 랜드' 사건으로 공식 명명한다"며 진상 규명을 다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출입기자단 질문이 없었는데도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해도 지켜야 할 예의와 선이 있다"며 "나 원내대표의 발상이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이라고 야당을 비난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손 의원 의혹에 대해선 "당에서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제쳐둔 뒤 "나 원내대표가 김 여사를 향해 말했기 때문에 저희가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자 한국당은 김순례 원내대변인 논평으로 "철저한 진실 규명과 책임지는 자세가 국민에 대한 예의이자 지켜야 할 선"이라고 반격했다.

김순례 원내대변인은 "현 여권에선 흔한 일인지 몰라도"라고 비꼬며 "대통령 주변과 가깝다는 여당 의원이 특정 지역 건물을 10채나 사들이고 그 의원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피감 부처가 그곳에 수백억원의 나랏돈을 투입해 문화재 거리를 조성한다며 투기 의혹이 벌어졌는데, 서민들은 꿈도 꿀 수 없는 이런 일이 권력형 비리가 아니면 어떤 게 권력형 비리냐"고 반문했다.

이어 "질문도 없었는데 예의와 선 운운하며 민주당에서 판단할 일이라고 한 김 대변인의 행태로 보아, 진상조사에 나섰다는 민주당에 사실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어떤 조사결과가 나올지 안 봐도 훤하다"며, "각종 국정문란 의혹에 '미꾸라지' '급' 운운하며 인격모독적 발언도 서슴지 않았던 김 대변인은 정작 국민에 대한 예의와 선을 지켰는지 자문해 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대변인에 대해 한 언론인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너희는 그런 예의와 선을 지켰나. (세월호 7시간 괴담을 매개로 한) 누드화, 섹스 스캔들설, 마약설, 굿판설…결혼 안 한 여성 대통령을 상대로 너희가 한 짓을 생각해 보라"고 강력히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한국당은 손 의원에 대해 국회 차원의 징계안을 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신보라 의원 등 19명이 서명한 이 징계안에서 한국당은 "손 의원의 행위는 헌법 제46조, 국회법 제25조(품위유지의 의무), 국회의원윤리강령 제1호·5호 및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 제1조(윤리강령준수), 제2조(품위유지)를 현저하게 위반하여 국회의원으로서의 품위는 물론 국회의 명예와 권위를 심각하게 실추시켜 국회법 제155조에 따라 국회의원 손혜원에 대한 징계를 엄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17일 오전으로 예정했던 손·서 의원 의혹 관련 자체 진상조사 결과 발표를 오는 18일 오전으로 미뤘다가, 시점을 다시 앞당겨 오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두 의원에 대한 조치를 논의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최고위 논의 결과에 대해 서 원내수석의 당직 및 국회 운영위원직 자진 사퇴 의사를 수용하고, 손 의원에 대해선 별다른 조치 없이 문광위 간사직을 유지하고 최종 결정은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두 의원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 역시 없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