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진실연대(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회장 신구범)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북한 김정은이 그동안 도발한 사건에 대해 사과 없이 방문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제주도에서는 1월 4일 4.3유족회를 비롯한 40개 단체가 김정은 제주환영위원회를 결성한 것에 크게 반발했다. 진정한 사과 없이 김정은 외조부 고향 방문에 대해 사과 없이는 방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 해 11월 7일 서울에서 13개 단체가 모여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을 열렬히 환영한다는 백두칭송위원회가 결성된 이후, 지방에서는 최초로 이 달 4일 제주도의 4.3희생자유족회를 비롯, 40개 단체가 모여 서울남북정상회담과 한라산 방문 제주환영위원회를 결성하였다. 소위 제주판 백두칭송위원회가 결성된 것이다. 기가 막힐 노릇이다.

물론,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최고지도자인 김정은이 이미 김정은 방남에 합의했고, 또 김정은이 외조부의 고향인 제주도 한라산을 찾아본다는 게 인지상정일 수도 있겠지만 그러나 김정은으로서는 그에 앞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즉 6.25남침을 비롯하여 김신조 청와대 습격, 버마 아웅산 사건, KAL기 폭파,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비무장지대 목함지뢰 폭파 등 그동안 대한민국에 대하여 그들이 저지른 만행에 대한 진중한 사과가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가 일제 강점기의 위안부 문제에 대하여는 일본의 진지한 사과를 요구하고 있으면서도 특히 북한의 6.25남침으로 인하여 수백만의 동포가 죽어간 동족상잔의 죄과 등에 대하여 사과를 요구하지도 못하고 또한 사과가 선행되지 않은 채 그의 한라산 방문을 환영한다는 게 말이나 되는 일인가?

더욱이, 6.25남침으로 대한민국의 운명이 백척간두의 위기에 몰렸을 때 남로당제주도당에서는 각 읍면 별로 [인민군지원환영회]를 조직하여 한라산에서 준동하던 유격대와 합세하여 총공세를 감행하면서 인민군 제주 상륙 시 이를 환영, 지원하려고 했었는데 [한라산방문제주환영위원회]라는 명칭에서 부터 우리 제주도가 69년 전 바로 그 때로 회귀하는 듯 한 느낌이라 섬뜩한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다시 말하거니와 사과 없는 김정은의 한라산 방문은 절대 안 된다.

신백훈 시민기자 (하모니십연구소 대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