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권 대북기조에 "북핵문제 진전 全無한데 北주장 동조, 국가·국민안전 보장안돼"
경제정책에도 "서민 위한다더니 서민 죽이는 '소득주도' 정책 당장 폐기돼야"
'박근혜 前대통령 탄핵 생각'으론 "그 조치 합당한지 여러 의견 있을 수 있다"
文정권 적폐청산 수사에도 "法집행 합법성·공정성 면에서 걱정하는 바 많다"
계파 프레임엔 "당 운영한다면 친박-비박 모두가 '親韓系'로 일하게 할 것"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황교안 전 국무총리(사진=한기호 기자)

 자유한국당 입당으로 정치행보 시작을 알린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문재인 정권의 친북·반일 성향이 드러난 '국방백서 주적(主敵)개념 삭제'에 대해 "말이 되나?"라고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17일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현 정부 안보 정책에 대해선 어떤 의견인가'라는 질문에 "우리의 주적은 북한 공산 집단이다. 그런데 국방백서에서 그 개념을 삭제했다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대북기조를 "북핵 문제는 아무런 진전이 없는데 정부는 북한 주장에 동조한다. 국가와 국민의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제정책에 대해선 "폭망했다고 하소연하는 서민이 너무 많다. 서민 위한다더니 서민을 죽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가 경제에 과도하게 개입한다. 정부는 시장을 대신할 수 없다. 소득주도 성장정책은 당장 폐기돼야 한다"고 강한 목소리를 냈다.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생각' 질문에는 "박 전 대통령이 법적 조치를 받아 수용돼 있는 상황은 안타깝고 불편하다"며 "그 조치가 합당한 것이냐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추가 비판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전 대통령 재판에 대해선 "법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게 적용돼야 한다"고 했고, 이른바 '적폐 청산' 수사에 대해서도 "어떤 상황에서도 법의 집행은 합법적이고 공정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걱정하는 바가 많다"고 말했다.

황 전 총리는 '정치적으로 꽃길만 걸어왔다는 비판도 있다'는 지적에는 "그렇지 않다. 힘들고 어려운 길을 먼저 갔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이 국가보안법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1998년 국보법을 지키라는 책을 냈다. 통합진보당 해산 심판 청구 소송도 큰 모험이었다"고 설명했다.

'보수 대통합의 방향'에 대해선 "기준은 법치주의다. 이게 흔들리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도 무너진다"며 "한국당 문(門)은 여기 동의하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자신의 입당을 둘러싼 관심 증폭에는 "문재인 정부의 실정과 민생 파탄 속에 자유우파가 다시 힘을 모아 나라를 바로잡아달라는 소망이 반영된 게 아닌가"라고 짐작했다. 

그는 당내 계파갈등 프레임에 관해서는 "만약 당을 이끌게 되면 친박·비박 계파 구분을 없애고 나를 포함한 모두가 대한민국과 한국당을 대표하는 '친한(韓)계'로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젊은 인재들을 교육하고 중용해 계파 구도가 발붙일 공간을 남기지 않겠다"고 밝혀뒀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