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구청 중 서초구 제외한 나머지 5개 구는 與민주당 소속 구청장
"집값 잡겠다는 정부 취지 이해하지만 공시가격 인상 속도 지나치게 빠르다"

서울시내 6개 구청(강남·동작·마포·서초·성동·종로)이 정부의 급격한 표준단독주택(다가구주택 포함) 공시가격 인상에 반발하면서 재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15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서울 강남·서초·동작·종로·성동 등 5개 구는 최근 한국감정원에 "2019년도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다시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지난 10일에는 각 구청 과장급 주택·토지 담당 공무원들이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를 함께 방문했다. 마포구청은 9일 개별적으로 국토부를 방문해 비슷한 의견을 전달했다. 이들 6개 구 가운데 서초구를 제외한 나머지 5개 구의 구청장은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표준단독주택은 전국 단독주택 약 418만 가구 가운데 표본으로 지정된 22만 가구다. 국토부 산하 한국감정원이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발표하면, 이를 기준으로 각 구청이 나머지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을 매긴다.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이 오르면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도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주택 보유세(종합부동산세+재산세) 인상을 추진 중인 정부는 전년 대비 최대 3배로 급등한 2019년 표준단독주택 공시 예정가격을 지난달 공개했다. 정부가 공개한 표준단독주택 공시 예정 가격을 보면 강남·북을 불문하고 공시가격이 급등한 사례가 여러 건 확인된다.

강남구 역삼동 3층 다가구주택(대지 56평) 공시가격은 14억3000만 원에서 40억 원이 됐고, 관악구 남현동 2층 다가구주택(대지 62평)은 6억8800만 원에서 10억 원이 됐다. 서초구청이 관내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전수 조사한 결과, 평균 상승률은 30.8%였고 최대 124% 급등한 곳도 있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집값을 잡겠다는 정부 취지는 이해하지만 공시가격 인상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며 "이대로라면 살고 있는 집 한 채가 전부인 은퇴 계층의 세금 부담이 너무 커진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부 항의 방문 주체가 과장급에 불과하고, 사전 약속 없이 방문해 담당자 면담도 이뤄지지 않았다"며 "민원이 제기되자 의례적으로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