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美국민 안전이 최종목표' 발언 계기 "김정은만 우선한 文 책임 가장 크다"며

이만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핵 타협 의심 발언'을 계기로 "이런 상황을 초래한 건 사사건건 북한의 입장을 대변해 오며 북핵 폐기의 실질적 진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각국을 순방하며 대북제재 해제에만 몰두해 온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비난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4일 오후 "국제사회의 공조를 앞장서 깨트리고 '김정은 우선주의 정책'을 내세워 온 우리 정부의 진정성은 애초부터 의심받을 수밖에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여당은 김정은 체제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해 주기 위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제재를 회피하려는) 현물지원 등의 '편법 계획'이나 세울 것이 아니라, 한반도의 진정한 항구적 평화체계를 세우기 위해선 북핵의 완전한 폐기가 전제돼야 함을 국민 앞에 밝혀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체임벌린의 시간'이란 말이 있다. 히틀러의 위장 평화공세에 속아 시간만 벌어줬던 영국 총리 체임벌린의 '어리석음'을 빗대 나온 말"이라며 "'문재인의 시간'이 부디 역사적 실책으로 기록되지 않길 바라며,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비핵화의 원칙은 결코 훼손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확고히 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가정보원 제1차장 출신 전옥현 한국당 국가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도 이날 입장문을 내 "북한의 부분적, 단계적 비핵화와 그에 상응한 제재완화에 반대한다"며 "미국의 최종적인 협상 목표는 북핵 폐기(FFVD)여야 하며 일관적인 신고, 검증, 폐기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김정은이 이번 2차 정상회담에서도 실질적 비핵화조치도 없이 평화체제 구축방안에 대한 논의에 집착할 경우, 미국은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라고 하는 초심의 정책에 더 충실해야한다"고 밝혔다. "주한미군의 규모, 지위 및 역할은 비핵화가 완성될 때까지 변경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도 말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