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에 결정될 한국원자력연구원 신임 원장에 원자력 발전에 비(非)우호적인 입장을 가진 인사들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원자력연구원에 따르면 최근 마감된 원장 공모에 탈(脫)원전 인사로 분류되는 3명이 지원했고 이들이 신임 원장이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원자력연구원 신임 원장에 지원한 후보들은 총 16명이고 이들 중 12명이 내부 지원자지만 정부의 탈원전 코드에 맞는 외부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내부 출신인 하재주 전 원자력연구원장이 작년 11월 임기를 16개월이나 남겨두고 갑자기 사임한 것에 대해서도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한 원자력 전공 대학교수는 "학계에서는 '탈원전 활동이 정부 요직에 들어갈 수 있는 최고 스펙'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라고 말했다.

유력 후보군에 들어 있는 강정민 전 원자력안전위원장과 박종운 동국대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과 교수는 2017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회에서 원전 건설 재개 반대편에서 활동했다. 문병룡(현 고려대 특임교수) 전 교육과학기술부 원자력안전국장은 정부 탈원전 정책을 주도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에게 원자력 정책 자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들어 원자력 유관 기관과 공기업에 탈원전 인사나 원자력 분야 경험이 없는 비전문가, 시민단체 출신이 대거 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학계·노동계·시민단체로 구성된 원자력정책연대에 따르면 6개 원자력 공공기관, 5개 공기업 등 총 11곳에서 기관장·감사·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탈원전·비전문가 인사가 2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0일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에 탈핵 시민 운동가인 김혜정 전 원안위 비상임위원이 선임됐다. 재단은 작년 3월에는 비상임 이사에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 감사에 탈핵 법률가 모임 '해바라기'의 김영희 변호사를 각각 임명했다. 

비전문가들의 원자력 기관 진출도 늘고 있다. 원전 승인·규제 기관인 원안위의 비상임위원 중 원자력 전공자는 한 명도 없다. 정치권 출신의 낙하산 인사들도 원자력 공기업 5곳에서 감사·비상임이사를 차지하고 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