宋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검토 필요" 禹 "시대변화 전혀 못읽어"
전자는 "원전 기자재 공급망 붕괴" 우려, 후자는 "다시 원전으로 가잔 거냐"
신한울 3·4호기, 공정률 30%서 중단…文 공약 강행에도 아직 '취소'는 아냐

문재인 정권의 탈(脫)원전 정책을 놓고 집권여당 중진끼리 이례적으로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친문(親문재인) 실세' 4선 송영길 의원(인천 계양구을)이 현 정권 들어 중단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필요성을 주장하자, '직전 원내대표' 3선 우원식 의원(서울 노원구을)이 "시대 변화를 전혀 읽지 못한다"고 공박하면서다.

문재인 대통령은 제19대 대선후보 당시 "원전 제로, 안전을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신규 원전 건설계획 백지화, 월성 1호기 폐쇄" 등을 공약한 바 있다. 하지만 탈원전이 불가피한 전기료 인상, 원전 수출 약점으로 되돌아오는 등 부작용이 만만치 않자 여권(與圈) 내에서도 갑론을박이 이는 모양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과 우원식 전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송영길 의원은 지난 11일 한국원자력산업회의가 개최한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서 "노후 원전과 화력발전소를 중단하는 대신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송 의원은 "원전 1기는 약 50억달러에 달해 수출 시 스마트폰 500만대를 판 것과 같다"며 원전 기술력 제고 방안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국내 신규 원전 건설 중단으로 원전 기자재 공급망 붕괴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수출을 위해선 원전 기자재가 지속적으로 공급돼야 한다"고 산업 생태계 붕괴를 우려했다. 

문재인 정권은 앞서 탈원전 계획의 따라 신규 원전 4기(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 건설을 중단했지만, 공정률 30%에 이르는 신한울 3·4호기는 7000억원에 가까운 매몰비용 문제 때문에 건설 취소 처분을 내리지 않고 있다.

송 의원의 발언에 관해, 우원식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에 반박글을 올려 "다시 원전으로 가자는 것은 시대 흐름을 전혀 읽지 못하는 주장"이라고 비난했다.

우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전환 정책은 신규 원전을 건설하지 않고, 노후 원전은 수명 연장 없이 폐쇄하는 것으로 2083년까지 2세대, 60년이 넘는 기간에 걸쳐 아주 천천히 진행되는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그럼에도 원자력산업 보호를 위해 '장기적으로 소프트랜딩해야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는 그의 발언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제19대 대선 당시 홍보물

그는 "노후 화력발전을 대체하기 위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발언에도 동의할 수 없다"며 "후쿠시마 사고 이후 안전 신화가 붕괴된 원자력발전과,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내뿜는 석탄화력발전에 의존하던 에너지시스템을,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로 바꾸는 정책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신·재생에너지 낙관론을 폈다.

이와 관련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송 의원의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언론 질문에 사실상 즉답을 꺼렸다.

그는 "길게 봐서 탈원전을 한다는 것인데, 표현이 탈원전이지 원전 비율을 자꾸 낮춰 나가는 것"이라며 "60~70년 지나 탈원전하게 되는 것이니 긴 과정을 밟으며 보완하는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