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與 좌파매체 한겨레 출신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발탁한 이유 털어놓은 文
여연호 비서관, 2015년 정연국 靑대변인 등용에 "유신독재 시절이 꼭 이랬다" 한겨레 사설 쓴 인물
현 정권만 권언유착 아니라던 文, 靑오찬서 與홍영표 '장관 언론홍보 확대' 요청에 화답
文, "유튜브 홍보 아이디어 잘 세워달라" 당부도…與 "靑이 '씀' 채널 관심가져달라"
군소야당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 개편 요구엔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공약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청와대 오찬에서 '장관들도 언론에 나와서 정책 홍보를 많이 하면 좋겠다'는 건의를 받자, "국정홍보비서관이 그 역할을 하도록 발탁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국정홍보비서관은 김의겸 현직 청와대 대변인을 배출한 강성좌파 언론사 '한겨레' 논설위원 출신으로 퇴사한 지 이틀 만인 9일 청와대로 입성한 여현호 신임 국정홍보비서관이다. 여 비서관은 2015년 10월26일자 사설에서 정연국 당시 MBC 본부장의 청와대 대변인 발탁을 두고 "언론계를 관직으로 유혹하고 힘으로 강압했던 유신 독재 시절이 꼭 이랬다"는 사설을 쓴 필자로 알려져 있다.

현 정권에서 현직 청와대 대변인, 주오사카 총영사, 국정홍보비서관을 '줄줄이' 배출한 강성좌파 언론사 '한겨레'의 2015년 10월26일자 사설. 정연국 당시 MBC 기자가 청와대 대변인에 발탁된 것을 비난하며 '유신 독재'에 비유했다.
현 정권에서 현직 청와대 대변인, 주오사카 총영사, 국정홍보비서관을 '줄줄이' 배출한 강성좌파 언론사 '한겨레'의 2015년 10월26일자 사설. 정연국 당시 MBC 기자가 청와대 대변인에 발탁된 것을 비난하며 '유신 독재'라고 비유했다. 이 사설을 쓴 당사자가 한겨레 퇴사 후 이틀 만에 국정홍보비서관으로 발탁된 여현호 비서관으로 알려져 있다. 

특정 친(親)정부 언론사 기자들을 청와대 요인을 연이어 발탁한 문 대통령은 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권언유착이라는 지적에 대해 "그런 권언유착 관계가 지금 정부는 전혀 없다고 자부한다"고 부인하면서 "청와대 내부에 서로 길들여진 사람들간의 한 목소리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관점, 시민적 관점, 비판 언론의 관점을 끊임없이 제공받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는 명분을 댄 바 있다. 이른바 '공공성' 강화 차원이라는 언급도 했었다.

하지만 현직 언론인을 데려와 앉힌 국정홍보비서관 역할의 일환으로 공교롭게도 '장관들의 언론 홍보 확대'를 가장 먼저 거론한 셈이다.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홍영표 원내대표 등 민주당 원내대표단과 함께 한 오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전했다.

오찬 당시 홍영표 원내대표가 "시스템을 갖춰 정책 홍보를 잘 했으면 좋겠다. 장관들도 언론에 나와서 정책 홍보를 많이 하면 좋겠다"고 건의하자, 문 대통령은 "국정홍보비서관이 그 역할을 하도록 발탁했다"고 답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유튜브가 홍보 방법으로 중요하게 떠오른 만큼 아이디어를 잘 세워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민주당 원내부대표들은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에 대한 청와대의 관심을 부탁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월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1월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밖에 문 대통령은 군소야당들이 촉구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요구에 관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의 경과보고를 받고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대선공약이기도 했다"며 선거제 개편 논의에 더욱 적극 나서라는 취지로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홍 원내대표에게 "올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정착시키고 활성화하겠다"면서 "1차에 이어 2차 회의도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열어달라"고 주문했다고 권미혁 원내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민생과 경제에 활력이 있도록 힘을 쏟아달라.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법과 제도를 완성하는 데 힘을 써달라"고 말했다.

그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이 검찰개혁 법안 성격도 있지만, (공수처는) 대통령 주변의 특수관계자나 가족의 권력형 비리를 감시하고 권력을 투명하게 하는 사정기구인 측면이 있다"며 "그런 부분도 잘 살펴서 힘을 모아달라"고도 요구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을 둘러싼 여권 고위인사 비위 감찰 묵살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고, 박근혜 정부 이후 임명되지 않고 있는 국회 추천의 '특별감찰관(대통령 소속)' 임명을 당부하지는 않으면서 관심 현안인 공수처만 거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최근 단행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대해선 "야당과 소통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자평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